뉴스 코너 – 마켓컬리 쿠팡 시장 점유율을 크게 늘리고, 그 다음 수익을 늘리는 전략 매출액과 성장을 하는 전략을 쓰고 있다.e커머스 기업 중 흑자를 내는 기업은 거의 없다.수확 목표나 성장 목표 같은 거?
3장 경쟁과 산업분석 마케팅 근시: 경쟁의 범위를 좁게 보는 근시안적 태도-미국 쇠고기가 들어오면서 삼겹살 소비가 줄었다. 삼겹살의 대체제였다.
터널 비전에서 레이더 스크린으로 관점을 바꿔야 마케팅 근시에 필수적이다.
경쟁의 정의 상품 형태 수준의 경쟁 상품 범주 수준의 경쟁 본원적 편익 수준의 경쟁 예산 수준의 경쟁
스타필드의 라이벌은? 야구장과 에버랜드다> 본원적 편익 수준의 경쟁자라고 부른다 – 고객이 스타필드에 와서 쇼핑뿐만 아니라 놀기를 바란다. 쇼핑 테마파크다.
경쟁우위분석 흐름경쟁자파악 > 경쟁자목표파악 > 경쟁자전략파악 > 경쟁자강약점파악 > 경쟁자미래행동예측
성장목표 > 매출액향상과 점유율향상의 수확목표 > 수익성향상과 비용절감
기업의 가치를 판단할 때 성장성을 많이 본다.더VC 사이트에서 벤처캐피털이 벤처기업에 얼마를 투자하는지 알 수 있다.투자금을 제시하는 기준 중 하나가 퍼텐셜이다.매출액, 시장점유율 성장률이 어떻게 되는지를 먼저 본다.그다음에 수익성을 본다.
카카오톡이 처음 등장했을 때 너무 놀랐어.가장 반발한 것은 통신회사(문자메시지)였다.문자를 많이 보내면 요금이 꽤 나왔어.카카오톡은 그 당시 수익을 올릴 수단이 별로 없었다.그런데 카카오톡 사용자가 크게 늘면서 폭발적인 성장을 하게 된다.토크뿐만 아니라 다양한 산업에 진출하게 된다.카카오모빌리티, 카카오뱅크, 카카오T 등 성장 목표를 갖는 것을 중요시한다.
경쟁자의 미래 마케팅 전략 예측 : 경쟁자의 입장에서 생각해라 – 경향연장법 – 인과관계법 – 롤플레이
경쟁이 주는 이익시장 규모 확대 기술적 표준으로서의 지위 확보 혁신 및 차별화 기회 제공 정부에 대한 협상력 강화
win-win 전략 : 라이벌과 함께 사는 길을 택하라
Porter’s five forces model 1) 잠재적 진입자의 위험 2) 구매자의 협상력 3) 공급자의 협상력 4) 대체제의 위협 5) 현재 시장 내 경쟁
소비자와 가까운 쪽을 통합하면 전방 통합 소비자와 먼 쪽을 통합하면 후방 통합
기업이 가장 피해야 할 경쟁은 가격 경쟁이다.
고정비: 상품생산과 무관시 내는 비용(퇴출장벽) 변동비: 상품을 생산할 때마다 커지는 비용/매출이 발생할 때마다 발생하는 비용(예를 들어 주유소는 만들어지면 폐업하기가 매우 어렵다.)
포터의 산업구조 분석 프레임 한계산업 전체 평균 수익성 vs 각 기업의 수익성 : 각 개별 기업의 노력에 따라 수익성이 달라질 수 있다.경쟁사, 공급업체, 구매자 구분: 삼성과 애플은 경쟁사인가 협력사인가? 명확하게 구분하지 못할 수도 있다.산업구조의 변화 가능성: 산업구조는 언제든지 혁신을 통해 변화할 수 있다.
4장 SWOT 분석을 통한 전략수립 SWOT 분석의 정의: 내부적으로 자신의 강점과 약점을 외부적으로 시장의 기회와 위협요인을 분석하여 보기 쉽고 도표화된 매트릭스를 바탕으로 시장의 경쟁에서 이기기 위한 전략을 도출하는 과정 #SWOT 분석
SWOT 분석의 중요성: 간편하고 쉽게 전략을 수립할 수 있는 실용적 방법으로 자사가 처한 상황을 한눈에 면밀히 파악 가능
SWOT 분석을 통한 전략 수립 단계 1) 기회요인 및 위협요인 파악 – 시장분석 : 트렌드 파악, 기회 및 위협요인 파악 – 트렌드 : 시장이 변화하는 추세에 따라 시장의 크기 및 성장률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트렌드를 읽는 3차원 프레임 : 기술 / 사회경제적 상황 / 라이프스타일 – M-TUIDO 매트릭스 – 시장규모 : 가장 기본적인 평가요소 / 현재 시장 및 미래시장 규모 예측 / 다수의 맹점 고려 등 – 시장성장률 : 성장의 원동력 분석 / 성장률을 예측하는 방법 2) 자사의 강점 및 약점 파악 – 자사의 주요 경쟁사 파악 > 자사의 상대적 강/약점 파악 > 강화/보완하는 부분 파악. 마이클 포터 교수의 가치사슬 분석 필요성 3) SWOT 매트릭스 작성 – 전략적 상황분석을 통해 외부환경의 기회요인과 위협요인, 자사의 강점과 약점을 분류하여 매트릭스 작성4) 분석에 기초한 전략수립 5) 동적 마케팅 전략수립
싸이월드가 왜 실패했을까.1) 모바일에서 변화에 실패(PC 기반 서비스 제공) 2) 소비자를 대상으로 이윤을 창출하려 했던(도토리)-통신사의 문제 메시지와 비슷한 것 같다.- 페이스북 및 유튜브 광고 중심의 수익구조 창출
초기 커뮤니티 및 플랫폼이 소비자에게 이용료를 청구하여 도산하는 경우가 있었던 수익 모델에 대한 접근 및 관점의 문제?
전략적 상황분석 목적 SWOT 분석을 통한 전략적 상황분석의 목적은 분석결과를 바탕으로 적절한 전략을 수립하는데 있다.
(1) O/S 전략 시장 상황에 많은 기회 요인이 있고 내부적으로 그 기회 요인을 전략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강점이 많은 상황, 시장 기회를 자사 역량으로 선점하는 전략과 제품 라인을 늘리면서 시장을 확장해 나가는 전략이 있다.
(2)OW 전략시장의 기회를 살리기 위해 자사의 역량을 강화하는 전략 부족 부분을 보완할 수 있도록 전략적 제휴를 통해 시장 기회를 포착하고 내부적으로 핵심 역량을 보완하는 전략
(3)T/S전략시장에 존재하는 위협을 극복할 수 있는 역량이 자사 내부에 축적되어 있음을 잘 활용하는 전략자사의 강점을 적극 활용하여 기존에 경쟁하던 시장에 더욱 깊숙이 침투함으로써 안정적인 시장을 확보하는 제품 계열을 확충함으로써 다양한 리스크를 사전에 방지하는 전략
(4) 소프트웨어 전략기업이 매우 어려운 상황에 처해 있다고 판단한 경우로서 시장에서 철수 전략을 사용 현실적으로는 사업에서 전면 철수보다는 부분 철수 전략이나 제품과 시장을 선택·축소하고 한 곳에 집중화 전략이 사용된다.
T/W>O/W>O/S 단기간 내 시장상황이 자사에 유리하게 변화한다고 판단될 때 유용함 시장기회를 포착한 후 부족한 역량을 전략적 제휴를 통해 보완하여 장기적으로 내부역량 구축
T/W > T/S > O/S 시장 상황이 장기적으로 자사에 불리하다고 판단시 사용자사의 약점을 보완한 후 기회를 노리고 축적된 핵심역량을 바탕으로 시장기회 선점
자신이 속한 조직을 SWOT 분석하여 교수님의 메일로 보내기(담수화 전까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