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빌리 홀리데이>: 과거를 현실로 만드는 가수들의 연기, 세계를 변화시키는 재즈의 힘
음악을 별로 안 들어서 유명인도 잘 모른다. 많이 웃는 것의 하나는 “김·그아은속”가 세상을 떠난 뒤 그의 노래를 처음 들었다는 것이다. 비틀스가 누군지도 몰랐기 때문…영화”에스타 데이”(2019, 대니·보일)에서는 세계의 누구도 비틀즈를 모르고 잭·맬릭(히메 슈·퍼티(루)혼자만 알고 있다. 뮤지션의 그는 비틀즈의 노래를 부르고 대히트하면서 주가가 오르기 시작한다. 익살스러우면서도 진지한 내용이 상당히 있다. 덕분에 비틀즈의 노래도 많이 듣게 되어.
내가 이 영화의 세계의 사람과 같다. 아는 가수가 별로 없으니까. 다 지나간 뒤”아…”이런 가수가 있구나. 선수도 이런 선수도 없다. 세상에 등을 돌리고 살던 사람처럼…<빌리 홀리데이>남자인가 했더니 여자네.주인공의 가수가 저와 노래를 부른다. 목소리의 울림이 대단하다. 관중은 열광하지만 나도 당연히 열광한다. “빌리”역할을 하는 배우(안도라·데이)의 노래를 립 싱크가 아니라 진짜처럼 느껴진다. (나중에 보면 빌리의 노래를 실제 배우(가수)가 직접 불렀소)
매니저, 남편들은 빌리가 부르는 노래를 편성하면서”이상한 사실”은 부르지 마라는 부탁. 그리고 이 노래를 뽑아 버릴 거야. 영화는 거의 마무리 단계까지 이 노래가 어떤 노래인지 나오지 않는다. 이 노래 때문에 FBI가 “빌리”을 붙잡지 못하고 온갖 요술을 쓰고 마약을 그녀의 주머니에 넣어 잡는 것도 있다.(K로 시작되는 나라 검사들은 이보다 더 수준 높은 조작을 보이고…). 영화를 보면서 도대체 이 노래가 어떤 노래이기 때문에 이 노래가 미국을 꺾고 노래라고 FBI가 광분하는가. 감독은 관객의 마음을 태우다, 빌리의 다른 히트 곡으로 관객의 마음을 알고 다루듯이 다룬다. 나는 얌전한 영화를 보면서’이상한 실제’를 기다리다. 영화는 몇가지 내용으로 나뉜다. 빌리의 노래가 절대 주인공이야.
모두가 열광하는 흑인에게 백인 중심 사회는 이를 절대로 간과할 수 없는. 어떤 형태로든 이 열광을 추락하려 노력한다. 그 대표는 FBI에서, 담당자는 마약국장이다. 마약국장은 “빌리”노래로 잡아 가둘 수 없고 마약을 미끼로 한다고 총력전을 다하다. 이 때 활용되는 사람은 개흑인이다. “이이지에이”흑인에 서서 흑인을 잡는다.
FBI 마약국장이다. 엔딩에 이 녀석은 케네디에게 상을 받는다. ‘세상을 위해 노력했다’ 엔딩에 실제 장면이 나오는데, 이 순간 케네디가 ‘윤개’로 보이기도 했다.
이 흑제흑(흑인으로 흑인을 잡는다) 장면이다.(웃음)
“빌리”의 악몽이 나온다. 10세 때 이미 강간당하고 몸을 팔고 살아야 할 어려운 환경에 있었다. 그리고 빌리의 남편들이다. 빌리의 주위에 그녀를 차지하려는 대부분의 사람은 그녀를 속여서 이용하려고 했다. 그리고 결국 배신. FBI에 협력하는 일종의 프라 입이 되는 것이다. K로 시작되는 나라에서는 이게 잘 되면 경찰 총수 자리까지 가능하지만 여기에서는 그렇지 않은 것 같다. 남편들도 흑인이다.
그래도 이 세 번째 남편은 아주 조금 나은 편이다. 결국 프락치가 되는데.
“빌리”는 슬프고 괴로운 과거에 주저앉지 않는다. 어려움을 극복하고 세상을 떠나다. 그리고 흑인들이 직면한 탄압과 폭력에 대해서도 저항한다. 그 대표적인 노래가 거의 마지막이 되어서 들려주었다”이상한 사실”이다. 남부 남부의 나무에는 이상한 사실이 있습니다.잎에는 피, 뿌리에도 피, 검은 시체가 흔들립니다, 남부의 산들 바람.미루 나무에 매달린 신기한 실제…˝ 이 불가사의한 사실은 KK단으로 대표되는 백인들이 흑인을 나무에 매달고 죽은 시신이다. 전국 순회 공연을 하고 남부에서 “빌리”는 이 장면을 직접 목격하고 그 충격을 불렀던 노래가 “이상한 사실”이다.
<그린북>(2019, 피터 패럴리)과 시기가 비슷하다.
흑인은 억압되고, 백인과 다른 문, 다른 자리, 다른 식당을 이용해야 하는 차별, 그린 북에서 음악가는 흑인으로 그가 고용한 운전사는 백인이지만 운전수는 식당을 이용해도 음악가는 연주할 수 있지만 식당 이용은 불가능한 장면을 매우 설득력을 들어 보인다. <빌리 홀리데이>에서도 이 장면이 나오고,”빌리”은 이에 저항하고 자신이 부를 때는 흑인 백인 구분 없이 좌석 배치를 하고 관중석만은 인종 차별을 없앤다. 이런 모습을 보면 그녀는 바로”혁명가”이다. 그러나”빌리”는 음악을 사랑하고 그냥 부르기를 희망하고 노래와 함께 행복하게 살기를 원했다.
좀 더 행복하게 살고 싶어하는 ‘빌리’의 염원이 가득한 이 영화는 주인공의 노래로 감동도 주지만 몸을 아끼지 않는 뛰어난 연기력과 화면 가득 채우는 예술적 영혼이 넘치는 영화다. 장면 하나하나가 그림이자 사진이다.
빌리의 성격을 잘 보여주는 장면 중 하나다.원래<아바타> 보려고 갔는데, 가격 때문에 표(나는 회원이라서 8천원 매 하늘님은 13천원)을 치르며 남은 시간을 활용하는 수준에서 생각하고 들어갔는데 이런 경우에 할 말이 “굉장히!”나는 “안도라·데이”이 부른 노래에 반해서,”빌리”노래에 감동하며 영화의 예술성에 박수를 보내면서 130분의 전율을 그대로 가슴에 담았다. ***이 영화가 왜 전 부르냐고요?”빌리”의 섹스 장면이 많이 나온다. 가수”안도라·데이”이 모든 영혼을 바치고 영화에 나선 듯하다. 성장 과정은 강간이나 성폭행에 물들어 있어”빌리”는 후배 뿐이다. 그런데 그를 정말 사랑하는 “지미”(트레 번트 로즈)은 서로 마주보고 하길 원하고 이에 “빌리”은 동의한다. 이 장면은 그저 볼 일이 아니다. 강간이나 성폭행의 상처에서 벗어나는 것으로 보면 되고, 진정한 사랑을 알순간이기도 하다. 사학자”최·재 호”는 “후배 위”에서 마주보섹스로 바뀐 것은 인류 발달사에 매우 중요한 계기가 되면 말했다. 그런 것 같다. 자손 증식을 위한 행위로부터 “사랑”이란 꽃이 피는 세상이 달라질까. ***이 영화는 뮤지컬은 아니다. 전날 꾼<영웅>과 비교하면? 절대로 그러고 싶지 않아. <영웅>이 다소 어설픈 일이 있어도 새로운 시도를 했던 귀중한 영화라서”노코멘트”**이름이 비슷한<빌리·엘리엇(2000, 스티븐·달 돌리)참 재미 있었다. “빌리”의 성장과 영국 사회의 매우 작은 단면을 볼 수 있지만”빌리 홀리데이”은 “빌리”의 통증과 힘, 그리고 세상의 모습을 볼 수 있다. ***영화를 보고 나오면 매 하늘님이 “노래를 배우가 직접 불렀네”라고. 나는 단호하게” 다른 “이라고 한다. 마침 문 앞에<랍비 안·로즈>(2007, 올리비에·다 한)포스터가 보인다.”그 영화에서 마리안·코티알는 입 모양을 똑같이 만들어 엄청난 장면을 만들었다. 그래서 아카데미 주연 상도 수상했다. 가수에 얽힌 영화는 원곡을 사용하는 “과 매우 아는 체를 했다. 그런데 설명을 보면 배우가 직접 노래를 불렀네. 죄송합니다. 잘난 척하다가 역시 좋지 않네요…정말 ‘빌리 홀리데이’정말 ‘빌리 홀리데이”빌리 홀리데이”빌리 홀리데이”빌리 홀리데이’젊은이의 양지시어도어·도 라이저의 소설”미국의 비극”을 조지·스티븐스 감독이 “젊은이의 양지”에서 영화화함으로써 자본주의 사회에서 물질적 성공의 추구로 변질된 아메리칸 드림의 실패와 비극을 그린 작품이다. 6부문의 아카데미 상과 골든 글로브 상, 극영화 부문 작품상 등을 수상했다. ⓒ 평단 문화사| 저작권자의 허가 없이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흑인 여성 가수로서 살았지만 모든 슬픔은 계속됐다. 그래도 창녀의 역할을 하지 않을 것을 다행으로 생각했다. 빌리의 노래에 반한 나이트 클럽 소유주는 일생에 한번 만나기 어렵다는 보물을 찾았다고 생각하고 투자를 아끼지 않았다. 무대에 오르기 전에 갈라진 머리에 새하얀 치자 꽃을 꽂아, 목이 긴 흰 장갑도 끼었다. 이 두개의 장식은 그 후 빌리의 생애 트레이드 마크이다. 빌리의 노래를 들으러 오는 손님 때문에 나이트 클럽은 대성황이었다. 그녀 덕에 큰돈을 번 나이트 클럽 소유주는 클럽을 더 고급으로 장식하며 유람선까지 구입했다. 벽에 부닥친 사랑 앞에서 만난 레스타ー·양구 이후 유람선은 유명 뮤지션들이 초대된다. 이 자리에서 빌리와 베니·굿 맨이 만난 것이다. 베니·굿 맨은 빌리의 이야기를 듣고 통증까지 이해하고 위로하다. 평소에도 많은 재즈 뮤지션을 발굴하고 톱 텐까지 올리고 온 베니·굿맨은 그가 앨범을 도입하도록 힘껏 도울 뿐 아니라 일류 매니저의 보그 가죽도 소개한다. 그때부터 빌리의 활동 무대는 더욱 벌어진다. 푸대접 받은 빌리는 베니·굿 맨의 조건 없는 사랑을 받았고 더 자신감이 생겼다. 원래 미녀인 데다 무대에 설때에 우아함까지 가담한 빌리는 이때부터 “Lady Day”이라는 애칭을 얻는다. 베니·굿 맨에 만난 뒤 빌리는 사랑으로 아픈 과거의 상처를 극복하고 인기를 끌고 간다. 그런 빌리 앞을 가로막는 사람이 등장하지만, 베니·굿 맨의 어머니와 누나였다. 베니·굿 맨의 어머니는 장래를 촉망 받는 아들이 흑인 여성과 결혼하는 것은 절대 있을 수 없다며, 결사 반대했다. 베니·굿 맨 누나는 동생 곁을 지키며 밀착 감시했다. 자신의 동생처럼 유능한 뮤지션이 흑인 여성, 게다가 매춘부 출신의 빌리와 만나길 원하지 않았다. 그래도 베니·굿 맨이 굴하지 않고 사랑을 지켰다. 그러나 어머니와 누나의 방해 공작이 너무 집요하고, 베니·굿맨이 재즈 음악을 포기해야 하는 상황이 되자 빌리는 베니·굿 맨 곁을 떠난다. 베니·굿 맨을 떠나서 정착한 것은 뉴욕 최고의 재즈 악단 카운트·베이시(Count Basie)였다. 거기에는 뉴욕 최고의 테너 색소폰의 제일인자 레스터·영(Lester Young)이 있었다. 평소 레스타ー·영의 음악을 따르던 빌리는 미국 순회 공연을 준비하던 카운터 베이 시에 참가한다.재즈의 목소리:1957년 미국 CBS텔레비전의 “재즈의 목소리”에 출연한 장면. 왼쪽부터 빌리, 홀리데이, 레스타ー·영(색소폰), 콜맨·호킨스(색소폰), 게리·멀리건(색소폰)이다. ⓒ 평단 문화사| 저작권자의 허가 없이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레스타ー·영은 베니·굿 맨을 내놓아야 했던 빌리를 위로하고 그녀의 쓸쓸한 옆 자리를 메우다. 그리고 2년간의 순회 공연을 통해서 두 사람은 깊은 정을 나눈다. 빌리는 레스터를 “프레지던트·레스타ー(President Lester)”라고 부르고 존경하고 레스타ー는 빌리를 “레이디·데이(Lady day)”이라 부르며 함께 존중했다. 그들의 따뜻한 정서적 교감은 죽는 날까지 계속된다. 신기한 열매의 빅 히트 순회 공연을 마친 뒤 빌리의 생활은 안정을 되찾다. 그리고 1939년세기의 명반 소리 듣는 『 이상한 사실(Strange Fruit)』을 낸다.신기한 열매신기한 열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