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IA 2021년 상반기 : 기술수명 주기특허법 하이퍼사이클 5-Forces, SWOT 등 분석기법 다수 RFP (Request For Proposal) 개념 EA와 ILM, ITSM 전파를 이용한 위치측정기술 (AoA 등) 빅데이터 분석기법 PT프로젝트 PMOISO/IEC 9126 (SW품질특성) BYO
핵심 단어 하이 프사익루 IT생태 계 CPNDS, ICBM밸류 체인 PEST, PESTEL, 5-FORCE, 3C 4P7SSWOT, BCG매트릭스 EA(자꾸만 프레임워크)ISP테일러 링 인 하우스, 패키지, 아웃 소싱(우리 신)프로세스 관리(BPM, BAM, BRE)정보 관리(ILM, IRM)프로세스 개선(BPR, PI, 6시그마, 토우리쥬, 소북오루, SPC), 범용 업무 지원 시스템(ERP, CRM, SCM, EIS, EP, SEM, PLM, MES)의사 결정 지원 시스템(EDW, DSS, BI)서비스 관리(ITIL, SLM, SLA, SOW, CSR, eSCM, ISO/IEC20000)
5.IT비즈니스와 윤리 1.IT비즈니스의 개념 1.IT비즈니스 정의-기업의 궁극적인 비즈니스 목표를 달성하도록 다양한 프로세스에 IT를 융합하고 전략적으로 전개하는 모든 활동
2.IT비즈니스의 생태계 1)하이 프사익루-IT분야의 신기술의 산업 경제적 가치와 영향에 대한 기대 수준 변화를 시간으로 나타내는 것-태동기>거품기>, 거품 제거기>재조명기>안정적인 생산기
2)IT생태계-IT생태계 CPNDS:콘텐츠(Contents), 플랫폼(Platform), 네트워크(Network)디바이스(Device), 보안(Security)-핵심 기술(ICBM):IoT, Cloud, Big Data, Mobile
3.IT자원과 관리 활동 1)IT지원 시스템-ERP-SCM-PLM
2)관리 체계-ITSM
4. 관리 활동 및 구조 1)PDCA매니지먼트 사이클:계획(Plan)실행(Do), 점검(Check), 시정 조치(Action)
5. 가치 사슬 기업 조직의 궁극적인 방향성을 가치(Value)라는 개념으로 설정하고 이를 위한 기업 조직의 구조를 체계적으로 제안한 것으로서 가치 연쇄 모델은 오늘까지 기업의 비즈니스 활동을 분석하는 데 매우 중요한 경영 이론이다.2.IT비즈니스 전략 1.IT비즈니스 전략 수립 1)의 개념·폭력의 사명(Mission)을 달성하기 위한 전략을 정의하는 과정
2)구성 요소-현재의 상태(As-is)모델:사명(mission), 기본 이념(principle), 조력자(enabler)방해자(berrier)-미래의 상태(To-be)모델:비전(vision)목표(goals)목적(objectives), 성과 지표(perf.index)-추진 전략:전략(strategy)사업 과제(initialives)활동(actions)
3)프로세스-‘전략적 분석(현재의 상태 모델 분석)>전략적 선택(미래의 상태 모델 설정)>전략적 구현 및 관리>피드백’순환 구조
2. 환경 분석 1)외부 환경 분석-PEST(거시적):정치(Political)경제(Economic), 사회(Social)기술(Technology)-PESTEL(PESTLE):법적 요소(Legal), 환경적 요소(Environmental)-5-Force분석(거시적):제품 또는 비즈니스 서비스에 관한 기업의 경쟁 우위 확보를 위한 전략 수립에 사용. 공급자/구매자/대체재/신규 참가자-3C 4P:고객(Customer)자사(Company), 경쟁사(Competition)/제품(Product)가격(Price)장소(Place), 촉진(Promotion)
2)내부 환경 분석-7S분석 법:하드웨어적 요소와 소프트웨어적인 요소를 함께 고려하고 상호 유기적으로 영향을 주기
3)내부 및 외부 통합 환경 분석-SWOT:해당 기업의 핵심 제품·서비스와 관련된 외부 시장 환경의 기회 요인(Opportunity)과 위협 요인(Threat)을 분석하는 동시에 내부적으로 혜택(Strength)과 약점(Weakness)-BCG매트릭스:핵심 단어 하이 프사익루 IT생태 계 CPNDS, ICBM밸류 체인 PEST, PESTEL, 5-FORCE, 3C 4P7SSWOT, BCG매트릭스 EA(자꾸만 프레임워크)ISP테일러 링 인 하우스, 패키지, 아웃 소싱(우리 신)프로세스 관리(BPM, BAM, BRE)정보 관리(ILM, IRM)프로세스 개선(BPR, PI, 6시그마, 토우리쥬, 소북오루, SPC), 범용 업무 지원 시스템(ERP, CRM, SCM, EIS, EP, SEM, PLM, MES)의사 결정 지원 시스템(EDW, DSS, BI)서비스 관리(ITIL, SLM, SLA, SOW, CSR, eSCM, ISO/IEC20000)
5.IT비즈니스와 윤리 1.IT비즈니스의 개념 1.IT비즈니스 정의-기업의 궁극적인 비즈니스 목표를 달성하도록 다양한 프로세스에 IT를 융합하고 전략적으로 전개하는 모든 활동
2.IT비즈니스의 생태계 1)하이 프사익루-IT분야의 신기술의 산업 경제적 가치와 영향에 대한 기대 수준 변화를 시간으로 나타내는 것-태동기>거품기>, 거품 제거기>재조명기>안정적인 생산기
2)IT생태계-IT생태계 CPNDS:콘텐츠(Contents), 플랫폼(Platform), 네트워크(Network)디바이스(Device), 보안(Security)-핵심 기술(ICBM):IoT, Cloud, Big Data, Mobile
3.IT자원과 관리 활동 1)IT지원 시스템-ERP-SCM-PLM
2)관리 체계-ITSM
4. 관리 활동 및 구조 1)PDCA매니지먼트 사이클:계획(Plan)실행(Do), 점검(Check), 시정 조치(Action)
5. 가치 사슬 기업 조직의 궁극적인 방향성을 가치(Value)라는 개념으로 설정하고 이를 위한 기업 조직의 구조를 체계적으로 제안한 것으로서 가치 연쇄 모델은 오늘까지 기업의 비즈니스 활동을 분석하는 데 매우 중요한 경영 이론이다.2.IT비즈니스 전략 1.IT비즈니스 전략 수립 1)의 개념·폭력의 사명(Mission)을 달성하기 위한 전략을 정의하는 과정
2)구성 요소-현재의 상태(As-is)모델:사명(mission), 기본 이념(principle), 조력자(enabler)방해자(berrier)-미래의 상태(To-be)모델:비전(vision)목표(goals)목적(objectives), 성과 지표(perf.index)-추진 전략:전략(strategy)사업 과제(initialives)활동(actions)
3)프로세스-‘전략적 분석(현재의 상태 모델 분석)>전략적 선택(미래의 상태 모델 설정)>전략적 구현 및 관리>피드백’순환 구조
2. 환경 분석 1)외부 환경 분석-PEST(거시적):정치(Political)경제(Economic), 사회(Social)기술(Technology)-PESTEL(PESTLE):법적 요소(Legal), 환경적 요소(Environmental)-5-Force분석(거시적):제품 또는 비즈니스 서비스에 관한 기업의 경쟁 우위 확보를 위한 전략 수립에 사용. 공급자/구매자/대체재/신규 참가자-3C 4P:고객(Customer)자사(Company), 경쟁사(Competition)/제품(Product)가격(Price)장소(Place), 촉진(Promotion)
2)내부 환경 분석-7S분석 법:하드웨어적 요소와 소프트웨어적인 요소를 함께 고려하고 상호 유기적으로 영향을 주기
3)내부 및 외부 통합 환경 분석-SWOT:해당 기업의 핵심 제품·서비스와 관련된 외부 시장 환경의 기회 요인(Opportunity)과 위협 요인(Threat)을 분석하는 동시에 내부적으로 혜택(Strength)과 약점(Weakness)-BCG매트릭스:제품과 비즈니스 서비스의 포트폴리오 평가에 사용.시장 점유율/시장의 성장성과 ‘의문'(question mark)’스타'(star)’개'(dog)’현금 젖소'(cash cow)3.IT사업 계획 수립의 이해 IT비즈니스 계획 단계에서는 EA, ISP수행
- IT 거버넌스1)의 개념 – IT자원을 기업의 목표와 전략으로 연계하여 경영목표 달성에 공헌, 역할과 책임을 정의하고 IT의 성과와 위험을 관리하는 통제관리 체계
- 2) IT 거버넌스, 프레임워크(ISO/IEC 38500)-거버넌스:평가(E), 지시(D), 감시(M)-관리영역:계획(APO), 구축(BAI), 운영(DSS), 감시(MEA)
- 3) IT 거버넌스 주요 관심영역-전략연계(Strategic Alignment) : EA-IT 가치제공(기간계 시스템= 레거시 시스템, IT Compliance)-리스크 관리(DRS, BCP)-자원관리(ITAM)-성과평가(BSC, IT ROI)
- 2. EA1)의 개념 – 기업의 비즈니스 전체에 대한 시각을 제공하고, 정보자원 간 긴밀한 협력관계를 이끌어내는
- 2) 구성요소 – IT 거버넌스 : COBIT – 업무 아키텍처(BA) : 성과참조모델(PRM) – 응용·아키텍처(AA) : 서비스 컴포넌트참조모델(SRM) – 데이터참조모델(DA) : 데이터참조모델(DRM) · 기술아키텍처(TA) : 기술참조모델(TRM)
- 3) 프레임워크 종류 – 작만 프레임워크 : 가장 많이 참조하는 모델 – TOGAF : 기업간 상호 운용성에 초점을 맞추어 개발한 개방형 프레임워크
- 3. ISP(정보화전략계획) 1)의 개념 – EA보다 미시적인 계획을 다루게 된다 – 순서 : 나의/외부정보환경분석> 기업의 현황분석 > 미래모델설계 > 정보시스템의 상세규모 > 타당성분석 4. IV의 비즈니스 도입 이해 1. IT 비즈니스 도입 절차 – IT 비즈니스 도입 절차에서는 발주 프로세스와 ISO/IEC 12207의 소프트웨어 개발 라이프 사이클 활용
- 1. 발주 프로세스 – 발주계획 > 제안요청서 준비 > 제안서 평가 및 계약 > 공급자 모니터링 > 인수 및 종료
- 2) 소프트웨어 도입 프로세스, ISO 12207-프로세스와 활동, 세부적인 일은 정의하고 있으나 산출물의 형식, 내용은 별도로 규정하지 않고 SPICE, CMMI와 함께 사용하면 What 뿐만 아니라 How에 대해서도 습득할 수 있다-기본적 생명의 사이클, 지원생명의 사이클, 조직생명주기
- 3) 테일러링 프로세스 – 적용하지 않거나 불필요하다고 인식되는 활동 및 태스크를 제거하는 프로세스와 최적화 프로세스일 것.
- 2. IT비즈니스 도입방식 1) 인하우스 (In-house) – 자체 인력으로 구축 및 개발
- 2) 패키지(Package)
- 3) 하이브리드 – 전체적인 도입방식은 인하우스 개발 사용, 부분에 적용되는 요소기술은 패키지 사용
- 3. 아웃소싱 서비스 1)의 개념 – 가치사슬상의 활동중 경쟁우위가 있거나 중요한 업무영역인 경우는 자사에서 수행하여 비전략적 부문과 상대적 열등감인 업무영역에 대해 외부의 전문가나 전문회사에 위탁(조달)하는 것을 아웃소싱이라고 한다.
- 2) 종류 – 전체 아웃소싱 : 기능 전체를 판매업자에게 모두 위탁하는 형태, 경쟁이 없으며 독점적 문제가 있을 것 – 선택적인 아웃소싱 : 선택된 기능 또는 업무 단위를 다양한 판매업자에게 위탁하는 형태, 경쟁을 통한 가격과 품질 면에서 향상 기대 – IT 자회사 아웃소싱 : 동료의식에 의한 단결과 의사소통의 향상, 관련 비용이 증가하여 수익성이 확보되지 않을 경우, 위험 요소가 된다 – 코소싱 (Co-Sour-S)환경에 대응하기 위한 형태인
- 3)문제 상황의 해결을 위한 관리 부문:IT거버넌스, BSC의 관점, eSCM, ISO20000-계약 부문:SLA을 이용한 회담 운영 부문:보안 교육이나 보안 통제 체계 마련 5.IT비즈니스 프로세스의 이해 1.IT비즈니스 프로세스 관리-BPM(Business Process Management):IT비즈니스 프로세스에 관계하는 사람, 정보 자원 업무의 흐름을 통합 관리 최적화, 자동화하는 방법-BAM(Business Activity Monitoring):프로세스를 실시간 모니터링하고 위험 요소를 사전에 인지하여 프로세스상의 병목 현상을 발견, 통제하기 위한 방법-BRE(Business Rule Engine):기업의 복잡한 업무 규칙, 프로세스 흐름 등을 정형화하고 프로세스를 효과과녁에 관리, 자동화, 최적화하기 위한 방법
- 2. IT비즈니스 정보 관리 – ILM(Information Lifecycle Management): 정보가 생명주기에 따라 가치가 변함에 따라 저장매체를 분리하여 관리하는 일련의 프로세스 – IRM(Information Resource Management): IT 자원의 효율적인 통합 관리가 목적으로 공통화된 기준과 관리체계를 위해 도입, 정보자원관리계획서, 업무분장, 아키텍처 등 업무분장도 도입,
- 3. IT 비즈니스 프로세스 개선방법 – BPR(Business Process Reengineering) : 비용, 품질, 서비스, 신속성 등 경영성과 지표의 극적인 개선을 위해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근본적으로 재설계하는 방법, ‘근본적인’, ‘제로베이스’, ‘극적인 개선’, ‘프로세스’ – PI(Process Innovation): 기업 활동의 근본적 개선을 통해 업무 개선을 통한 ‘모든 것을 통한 업무 개선’, ‘불필요한 것’ – PI(process Innovation): 기업 활동으로 전환). BPR에 정보기술 통합 구축을 강조한 것이 PI. 제도 및 프로세스에 대한 개선을 실시하고 이를 통해 정보화 계획 수립 후 ERP/CRM 등의 실행수단으로서의 계획항목을 실현하는 시스템 구축 단계로 전개-6시그마: 통계적 측도, 경영전략, 근로방식 전환 등으로 경영 비효율성의 원인을 분석·수치화하여 6시그마 수준의 품질을 목표로 한다.)
- 제품과 비즈니스 서비스의 포트폴리오 평가에 사용.시장 점유율/시장의 성장성과 ‘의문'(question mark)’스타'(star)’개'(dog)’현금 젖소'(cash cow)3.IT사업 계획 수립의 이해 IT비즈니스 계획 단계에서는 EA, ISP수행
- IT 거버넌스1)의 개념 – IT자원을 기업의 목표와 전략으로 연계하여 경영목표 달성에 공헌, 역할과 책임을 정의하고 IT의 성과와 위험을 관리하는 통제관리 체계
- 2) IT 거버넌스, 프레임워크(ISO/IEC 38500)-거버넌스:평가(E), 지시(D), 감시(M)-관리영역:계획(APO), 구축(BAI), 운영(DSS), 감시(MEA)
- 3) IT 거버넌스 주요 관심영역-전략연계(Strategic Alignment) : EA-IT 가치제공(기간계 시스템= 레거시 시스템, IT Compliance)-리스크 관리(DRS, BCP)-자원관리(ITAM)-성과평가(BSC, IT ROI)
- 2. EA1)의 개념 – 기업의 비즈니스 전체에 대한 시각을 제공하고, 정보자원 간 긴밀한 협력관계를 이끌어내는
- 2) 구성요소 – IT 거버넌스 : COBIT – 업무 아키텍처(BA) : 성과참조모델(PRM) – 응용·아키텍처(AA) : 서비스 컴포넌트참조모델(SRM) – 데이터참조모델(DA) : 데이터참조모델(DRM) · 기술아키텍처(TA) : 기술참조모델(TRM)
- 3) 프레임워크 종류 – 작만 프레임워크 : 가장 많이 참조하는 모델 – TOGAF : 기업간 상호 운용성에 초점을 맞추어 개발한 개방형 프레임워크
- 3. ISP(정보화전략계획) 1)의 개념 – EA보다 미시적인 계획을 다루게 된다 – 순서 : 나의/외부정보환경분석> 기업의 현황분석 > 미래모델설계 > 정보시스템의 상세규모 > 타당성분석 4. IV의 비즈니스 도입 이해 1. IT 비즈니스 도입 절차 – IT 비즈니스 도입 절차에서는 발주 프로세스와 ISO/IEC 12207의 소프트웨어 개발 라이프 사이클 활용
- 1. 발주 프로세스 – 발주계획 > 제안요청서 준비 > 제안서 평가 및 계약 > 공급자 모니터링 > 인수 및 종료
- 2) 소프트웨어 도입 프로세스, ISO 12207-프로세스와 활동, 세부적인 일은 정의하고 있으나 산출물의 형식, 내용은 별도로 규정하지 않고 SPICE, CMMI와 함께 사용하면 What 뿐만 아니라 How에 대해서도 습득할 수 있다-기본적 생명의 사이클, 지원생명의 사이클, 조직생명주기
- 3) 테일러링 프로세스 – 적용하지 않거나 불필요하다고 인식되는 활동 및 태스크를 제거하는 프로세스와 최적화 프로세스일 것.
- 2. IT비즈니스 도입방식 1) 인하우스 (In-house) – 자체 인력으로 구축 및 개발
- 2) 패키지(Package)
- 3) 하이브리드 – 전체적인 도입방식은 인하우스 개발 사용, 부분에 적용되는 요소기술은 패키지 사용
- 3. 아웃소싱 서비스 1)의 개념 – 가치사슬상의 활동중 경쟁우위가 있거나 중요한 업무영역인 경우는 자사에서 수행하여 비전략적 부문과 상대적 열등감인 업무영역에 대해 외부의 전문가나 전문회사에 위탁(조달)하는 것을 아웃소싱이라고 한다.
- 2) 종류 – 전체 아웃소싱 : 기능 전체를 판매업자에게 모두 위탁하는 형태, 경쟁이 없으며 독점적 문제가 있을 것 – 선택적인 아웃소싱 : 선택된 기능 또는 업무 단위를 다양한 판매업자에게 위탁하는 형태, 경쟁을 통한 가격과 품질 면에서 향상 기대 – IT 자회사 아웃소싱 : 동료의식에 의한 단결과 의사소통의 향상, 관련 비용이 증가하여 수익성이 확보되지 않을 경우, 위험 요소가 된다 – 코소싱 (Co-Sour-S)환경에 대응하기 위한 형태인
- 3)문제 상황의 해결을 위한 관리 부문:IT거버넌스, BSC의 관점, eSCM, ISO20000-계약 부문:SLA을 이용한 회담 운영 부문:보안 교육이나 보안 통제 체계 마련 5.IT비즈니스 프로세스의 이해 1.IT비즈니스 프로세스 관리-BPM(Business Process Management):IT비즈니스 프로세스에 관계하는 사람, 정보 자원 업무의 흐름을 통합 관리 최적화, 자동화하는 방법-BAM(Business Activity Monitoring):프로세스를 실시간 모니터링하고 위험 요소를 사전에 인지하여 프로세스상의 병목 현상을 발견, 통제하기 위한 방법-BRE(Business Rule Engine):기업의 복잡한 업무 규칙, 프로세스 흐름 등을 정형화하고 프로세스를 효과과녁에 관리, 자동화, 최적화하기 위한 방법
- 2. IT비즈니스 정보 관리 – ILM(Information Lifecycle Management): 정보가 생명주기에 따라 가치가 변함에 따라 저장매체를 분리하여 관리하는 일련의 프로세스 – IRM(Information Resource Management): IT 자원의 효율적인 통합 관리가 목적으로 공통화된 기준과 관리체계를 위해 도입, 정보자원관리계획서, 업무분장, 아키텍처 등 업무분장도 도입,
- 3. IT 비즈니스 프로세스 개선방법 – BPR(Business Process Reengineering) : 비용, 품질, 서비스, 신속성 등 경영성과 지표의 극적인 개선을 위해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근본적으로 재설계하는 방법, ‘근본적인’, ‘제로베이스’, ‘극적인 개선’, ‘프로세스’ – PI(Process Innovation): 기업 활동의 근본적 개선을 통해 업무 개선을 통한 ‘모든 것을 통한 업무 개선’, ‘불필요한 것’ – PI(process Innovation): 기업 활동으로 전환). BPR에 정보기술 통합 구축을 강조한 것이 PI. 제도 및 프로세스에 대한 개선을 실시하고 이를 통해 정보화 계획 수립 후 ERP/CRM 등의 실행수단으로서의 계획항목을 실현하는 시스템 구축 단계로 전개-6시그마: 통계적 측도, 경영전략, 근로방식 전환 등으로 경영 비효율성의 원인을 분석·수치화하여 6시그마 수준의 품질을 목표로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