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를 상상할 때 우리는 자율주행차를 가장 먼저 떠올립니다. 한 단계 더 나아가면 하늘을 나는 자동차도 꿈꿀 수 있습니다. 이미 현실에서는 첨단 과학기술을 탑재한 자율주행차가 우리와 함께하고 있습니다. 자율주행 버스까지 등장하면서 우리 삶 깊숙이 들어온 자율주행 기술은 이제 익숙해져 있습니다. 현재 우리가 일상에서 직면하고 있는 자율주행차는 지금으로서는 운전자가 필요합니다. 도로교통법에 따라 자율주행 상태에서 운전할 수 없는 자전거 전용도로 등이 있기 때문입니다.
하늘을 나는 차, 사람이 운전하지 않는 차는 인류의 미래 도시의 단골 메뉴였다
자율주행기술은 다양한 기술의 총집합체
자율주행이란 인간의 조작 없이 교통수단이 스스로 운행하는 시스템을 말합니다. 무인운전으로 운송수단 외부에 위치한 컴퓨터와 통신해 명령에 따라 주행하는 것이 우리가 잘 아는 자율주행의 모습입니다. 또 다른 자율주행 모습은 인공지능의 주행에 따라 이동수단 자체에 장착된 인공지능이 스스로 판단해 주행하는 것을 말합니다. 두 기술은 따로 연구가 이루어지기도 하지만 융합된 연구도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자율주행차는 인식, 판단, 제어 기술을 통해 점점 편리하고 안전하게 개발되고 있다
자동 운전 차의 핵심 기술은 인식 판단, 제어로 나뉩니다.인식 기술은 GPS, 라이더, 카메라, 레이더, 슬램의 기술을 이용하고 있습니다.판단 기술은 지도 데이터를 이용하고 장애물을 지도상에 매핑 할 상황 인식 알고리즘, 벌루우션 신경망 알고리즘을 사용합니다.제어 기술은 전자식 자동 운전 제어 플랫폼을 개발하고 이용하고 있습니다.자동 운전 차는 운전자가 원할 때만 자동 운전 모드로 운영되는데, 문제가 발생한 때에는 운전자에게 알리고 직접 운전 가능한 운전자 주행 모드로 변경됩니다.자동 운전 기준은 기술의 고도화에 따른, 0단계에서 5단계로 구분합니다.0단계는 비 자동화로 자동 운전 기능이 아닌 차량입니다.1단계는 운전자가 직접 운행할 때 속도와 방향 변경을 보조하는 수준의 일입니다.2단계는 부분 자동화로 장애물이 적은 도로에서는 드라이버 대신 주행을 보조하는 수준입니다.제3단계는 조건부 자동화 단계에서 자동 운전으로 운전자의 운전이 혼재하고 있는 상태입니다.제4단계는 고도 자동화 단계에서 일정 조건 하에서 모든 조작을 차량 시스템이 갖고 운전자는 개입하지 않는 상황입니다.5단계는 완전 자동화 단계에서 모든 구간에서 운전자 개입 없이 자동차를 운행하는 자동 운전 시스템의 일입니다.0단계에서 2단계까지는 운전자가 보조 기능을 합니다만 3단계에서 5단계까지는 자동 운전에만 운행하는 것입니다.한국의 자동 운전 수준은 2단계라고 할 수 있습니다.2027년까지 4단 자동 운전 차 상용화를 목표로 열심히 개발하고 있습니다.4단계가 실현되면 자동차 안에서 운전 대신 다른 일을 수 있는 시대가 열리는 것입니다.자동 운전 버스를 직접 타고 보자!
자율주행 버스 내부에는 큰 화면을 이용하여 승차와 하차를 안내하고 있다
자율주행버스는 전 좌석 안전띠를 매야 하며 입석이 금지되며 안전사고 예방과 취객 대응을 위해 특별안전요원이 함께 탑승하게 됩니다. 단거리 순환 형식으로 시작된 자율주행 버스는 시 외곽에서 도심을 잇는 장거리 운행 자율주행 버스로 변화하며 우리 일상의 대중교통 수단이 되어가고 있습니다. 현재 자율주행버스 서울 곳곳과 용인, 광주광역시, 충북혁신도시에서 운행 중입니다. 서울 청계천, 여의도, 상암에 이어 용인 모빌리티 뮤지엄까지 운행 지역이 확장되고 있는 가운데 심야 자율주행 버스도 동대문에서 합정 지역에서 운행을 시작했습니다.
자동 운전 버스는 지정 정류장에서 승차·하차가 된다그 가운데 청와대의 자동 운전 버스를 타고 보았습니다.경복궁 역에서 출발하고 국립 고궁 박물관, 청와대 춘추 문, 국립 민속 박물관 5개의 정류장, 약 2.6km를 자유롭게 승하차하면서 운행하고 있었습니다.운행 시간은 월요일부터 금요일 9시부터 17시까지 점심 시간 12시~1시, 주말과 공휴일에는 운행하지 않습니다.자동 운전 버스를 타기 때문에 자동 운전 버스 정류장으로 향했습니다.경복궁 전철 역에서 나와서 도보로 이동했으며 자동 운전 버스 정류장에서 버스를 기다리면 먼 곳에서 자동 운전 버스라고 적힌 대형 버스가 다가왔습니다.타고 보니 보통 버스와 다른 점은 별로 느끼지 않았습니다.다만 안전 때문에 일반 버스보다는 운전수를 비롯한 스태프가 다수 함께 버스에 탑승했으며, 모니터와 안내 요원을 통한 안내가 더 자세하게 다가왔습니다.청와대 자동 운전 버스는 대형 전기 자동 운전 버스 정기 운행의 최초의 사례에서 앱을 이용할 필요 없는 시민의 누구도 교통 카드를 이용하고 탑승할 수 있다는 점이 편리했습니다.현재 청와대의 자동 운전 버스는 11월까지 운행한 뒤 현재는 서비스가 끝났고 2024년 3월경에 다시 운행합니다.
11월까지 운행된 청와대 자율주행 버스는 대형 자율주행 버스다
자동 운전 버스를 타게 된다면 반드시 안전 규칙을 지켜야 합니다.일반 버스는 안전 벨트가 없지만 자동 운전 버스는 승차 후의 안전 때문에 안전 벨트를 꼭 착용해야 하며 차량 운행 중에는 좌석에 착석해야 합니다.휠체어나 유모차도 운전자나 스탭의 협력을 얻고 탑승할 수 있습니다.일반 버스와 다른 점은 자동 운전 순환 버스를 이용하기 위해서 서울 자동 운전 전용 스마트 폰 앱인 TAP]를 설치해야 한다는 점입니다.청와대의 자동 운전 버스처럼 앱을 이용할 필요가 없는 버스도 있지만 여의도 지역을 운행하는 자동 운전 순환 버스는 Google Play와 App Store에서 TAP]를 다운로드한 뒤 회원 등록을 통해서 승강장과 내릴 곳을 선택하고 차를 불러내야 합니다.자동 운전 버스는 안전한 운행되도록 5G상용 통신에서 제공하는 교통 신호 개방 장치 인프라를 구축했습니다.올해 7월부터 운행을 시작한 여의도 자동 순환 버스는 여의도 둔치 주차장에서 출발하고 의원 회관, 국회 정문과 도서관, 본관 소통관 등 6개의 정류장에서 승하차가 가능합니다.총 3.1km를 순환 운행했으며 평일 10시부터 16시까지 2대가 운행되고 있습니다.현대 자동차의 소라 티 차량을 개조해서 만든 13인승의 소형 버스라는 특징이 있습니다.
용인 모빌리티 자율주행 버스는 5명이 탑승하는 소규모 버스다
청계천 자동 운전 순환 버스는 청계 광장과 세운( 세운)상가 사이를 운행하고 있습니다.지난해 운행을 시작한 청계천 자동 운전 버스는 TAP, 앱을 이용해서 예약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2대의 자동 운전 버스가 청계 광장에서 청계 2가 세운( 세운)상가를 거쳐서 다시 청계 2가 청계 광장을 온 순환 버스로 운행 중이며, 1대당 6명이 승차할 수 있습니다.월요일부터 금요일까지 9시 30분~16시 사이에 운행하고 점심 시간의 12시~1시, 주말과 공휴일에는 운행하지 않습니다.용인 모빌리티 뮤지엄의 자동 운전 버스는 월요일은 휴관으로 화요일부터 주말까지 이용할 수 있습니다.모빌리티 박물관의 관람객에 한하여 무료로 이용하고 차량 1대당 최대 5명이 탑승할 수 있습니다.
합정에서 동대문 사이를 잇는 심야 자율주행 버스는 세계 최초라는 점에서 주목할 만하다
공공 교통 수단으로서 자동 운전 버스가 우리의 생활 속에 정착하면서 심야 자동 운전 버스도 세계에서 처음 등장했습니다.이번 주목할 내용은 한국의 심야 자동 운전 버스가 세계 최초라는 점입니다.12월 4일부터 부도심과 도심을 잇는 간선 기능의 심야 자동 운전 버스”심야 A21″은 합정 역에서 동대문 역을 순환하며 밤부터 새벽까지 시민의 발이 되어 있습니다.심야 자동 운전 버스는 예비 차 1대를 포함 총 3대가 합정 역을 시작으로 홍대 입구 역 신촌 역, 아현 역, 서대문 역 세종로(다리)종로 1가, 종로 5가 동대문 역(흥인지문)까지 운행하고 있습니다.당분간 무료로 이용 가능하시고, 교통 카드를 태그화하고 승차할 수 있습니다.하차시에도 태그 붙임을 하면 다른 버스나 지하철로 환승시 추가 요금이 발생하지 않습니다.배차 시간은 11시 30분부터 5시 10분까지 70분 간격으로 총 5왕복 순환하고 있습니다.심야 자동 운전 버스는 합정 역과 동대문 역 사이를 운행하고 시민의 발이 되고 있습니다.연말 연시의 늦게 귀가가 많다 오늘날 시민의 유용한 발이 되어 줄 기대됩니다.시내 버스와 같은 크기의 심야 자동 운전 버스 노선 번호는 심야 A21이 월요일부터 금요일까지 중앙 버스 전용 차로 구간을 이용하고 9.8km를 순환하면서 운행합니다.편도 20곳의 중앙 정류소에서 자유롭게 승하차할 수 있습니다.기존의 자동 운전 버스보다 훨씬 많은 양의 버스 정류장이 있다는 점은 더 편리하게 된 부분입니다.일반 버스와 마찬가지로 중앙 정류장 버스 정보 안내 단말기(BIT)으로 실시간으로 도착 시간을 확인할 수 있다는 것도 매우 좋은 점입니다.2024년 상반기에 유료화할 예정이어서 기존의 심야 버스 기본 요금보다 다소 낮게 책정될 계획입니다.앞으로도 운행 구간을 연장하고 시 외곽에서 도심을 잇는 장거리 운행 자동 운전 버스를 더 많이 만나게 될 것입니다.외국인 관광객들에게도 우리의 자율주행 버스는 인기가 있다자율주행 버스는 우리 모두의 안전하고 편리한 발이 되어 줄 것으로 기대가 모아지고 있습니다. 이처럼 자율주행 버스는 계속해서 우리의 일상에 가까워지고 있습니다. 자율주행 기반의 미래 모빌리티 도시의 꿈이 현실이 되고 있는 상황 속에서 세계 최고 수준의 우리 자율주행 과학기술이 전 세계로 뻗어나가길 응원합니다.자율주행 버스는 우리 모두의 안전하고 편리한 발이 되어 줄 것으로 기대가 모아지고 있습니다. 이처럼 자율주행 버스는 계속해서 우리의 일상에 가까워지고 있습니다. 자율주행 기반의 미래 모빌리티 도시의 꿈이 현실이 되고 있는 상황 속에서 세계 최고 수준의 우리 자율주행 과학기술이 전 세계로 뻗어나가길 응원합니다.자율주행 버스는 우리 모두의 안전하고 편리한 발이 되어 줄 것으로 기대가 모아지고 있습니다. 이처럼 자율주행 버스는 계속해서 우리의 일상에 가까워지고 있습니다. 자율주행 기반의 미래 모빌리티 도시의 꿈이 현실이 되고 있는 상황 속에서 세계 최고 수준의 우리 자율주행 과학기술이 전 세계로 뻗어나가길 응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