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만약에 여러분들이 취미로 SNS를 하신다면 재미있는 콘텐츠를 올리고 제 인생을 일부 공유하면서 친구들과 소통하고 친구들 뉴스를 보면서 적절하게 반응하고…
이것은, 일반적인 sns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여기서 목표는 그냥 자기만족만 하면 됩니다.
하지만 마케팅을 하시는 분들은 sns가 홍보 수단이므로 sns의 방식이 조금 달라야 합니다.
보다 단도직입적으로 말하면, sns를 통해 직간접적인 매출이 발생해야만 이것이 잘 이루어지는 sns 운영 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반면콘텐츠의반응이좋아구독자팔로워는점차늘어나지만,정작전혀매출이나브랜드에긍정적인영향을미치지못한다면,이는절대로망하는sns입니다.
이제 마케팅적으로 잘 운영하는 sns가 해야 할 세 가지 전략을 하나씩 설명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이 글을 보시기 전에 제가 SNS 마케팅에 관련된 다양한 콘텐츠를 만들어서 유튜브에 올리고 있습니다.^^
위의 강의가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그러면 얘기를 해볼게요.

첫째, 매출과 직접적/간접적으로 관련된 주제로 키워드, 해시태그를 사용하세요!
두번째,중요한내용이라면광고를꼭활용하라!자연스러운 댓글 노출보다는 돈을 주더라도 전략적인 노출이 중요하다.
셋째, 나 말고 인플루언서를 활용해라!소셜이라는 넓은 세계에서 한 미디어만으로 영향력을 만들 수는 없다.
이렇게 마무리를 했습니다.여러분에게는 이러한 관점을 요구합니다.

여러분은 매출이 어디서 나옵니까?가장 보편적인 “홈페이지”라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그럼 이 홈페이지에서 새로운 방문자, 특히 앞으로 구매하게 될 잠재고객을 다양한 경로로 홈페이지를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이중에서 sns를 통해 직접 방문하는 사람이 있고, sns를 보고 검색을 통해 내 홈페이지로 오는 사람도 있습니다.
그래서 사용자들은 제 홈페이지에 접속하는 수많은 패스 중 하나가 sns입니다.
즉,여러분sns법의핵심은sns자체가성장하는것도굉장히중요한요소지만,

이것보다 중요한 것은 sns가 내 홈페이지 방문객에게 그리고 매출을 올리는 데 긍정적인 역할을 할 것인가?
그리고 이 역할을 하기 위해 알고리즘에 최적화하기 위한 ‘주제’의 선명성이 필요하며,
적절한 노출을 위해 유료광고를 적극 활용해야 하며, 노출의 영향력을 높이기 위해 인플루언서와 협업도 해야 합니다.
이것에 대해서는 제가 운영하는 온라인 강의 사이트 오시의 학교에 잘 정리해 두었습니다.
처음 마케팅을 하시는 분들은 블로그 페이스북 인스타그램을 먼저 하지 마시고 전체 마케팅 판이 어떻게 돌아가는지 확인하셔야 합니다. 나무가 아닌 숲을 보고, 쓸 수 있는 나무가 있는 곳으로 가세요!^^ 우선 이걸 먼저 보세요!! 유기적인 온라인 마케팅을 시작! [클릭!] 3단계에서 설명한 온라인 마케팅 시스템 [클릭!](유)[즉문즉답] 잘하는 온라인 마케팅은 자신의 아이템/서비스 경향을 잘 알아야! [클릭!] 안정적인 매출을 위한 마케팅 진화론[클릭!] <강의 목록> 빅픽처로 시작되는 온라인 마케팅 [클릭!] (유) [즉…] ocschool.me 에서 강의를 처음부터 보면 마케팅 초보자를 위한 딱지를 뗄 수 있습니다.그럼 하나씩 시작해볼까요?

첫 번째, 매출과 주제입니다.
일단 제 얘기부터 시작해보죠.저는 조그만 유튜브 채널을 운영하고 있어요.
대략 구독자는 5만 명이 조금 넘는 채널인데 이 채널을 키우기 위해 저는 쉽고 빠르지만 잘못된 선택을 해버렸습니다.
원래 저의 유튜브 채널은 마케팅에 대한 딱딱한 내용이 주로 있었어요.제가 원하는 고객층은 저에게 강의나 컨설팅에 돈을 쓸 수 있는 마케팅 및 기업에서 제 강의를 봤으면 좋겠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런데 문제는 조회수나 구독자를 모으는 데 쉽지 않았어요.쓰는 키워드는 ‘마케팅’ 관련 키워드라서… 생각보다 어려웠어요
아… 어떡해 그런 생각을 하다가 마케팅에 대해서 좀 더 다양한 생각을 하면 달라질 수도 있는데
내가 요즘 유튜브가 유행이라 유튜브에서 돈 버는 주제로 콘텐츠를 만들어 봐야겠다 혹은 유튜브 동영상을 쉽게 만들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해 볼까? 아차!。
제 고객을 벗는 선택을 했습니다.그래서 제가 sns 하는 방법은 그냥… 조회수랑 구독자 늘리기
1차적인 목적에 집중했지만, 이로 인해 매출을 올리는 2차적인 목적에 도달하지는 못했습니다.
어떤 일이 일어났을까요?지금과 달리 3년 전에는 이런 콘텐츠가 유튜브에 거의 없어서 많은 분들이 좋아해주셨습니다.
구독자와 조회 수가 늘어나 지금도 이때 올린 동영상의 성과가 1위를 차지할 정도로 뛰어납니다.

그런데 문제가 생겼는데 오 마이 갓! 이렇게 쉽게 모은 구독자들의 나이는
10대 중후반 또는 4050대 분들이었는데.제가처음부터돈을쓸잠재고객으로설정한고객은30대였습니다.
왜 이렇게 30대 빼고 설정했지?결과적으로 구독자가 5만 명이 넘는데… 이 분들은 저한테 돈을 안 써요
물론 개인 유튜브 채널이라면 이런 sns하는 방법은 좋은 방법이죠.
사실 저도 이런 목적으로 또 다른 채널을 하나 찾고 있어요.
하지만 마케팅을 하는 sns에서는 이런 방법은 선택해서는 안 되는 그런 전략입니다.
단순히 새로 늘어난 구독자가 돈이 안 되는 구독자다!이걸 넘어서… 기존 구독자들에게는…
어?오양학교성격이완전히바뀌었는데?이렇게잘못된신호를보내는일도있었습니다.

마케팅 성과가 없는데도 계속 할 수가 없어.완전 바뀐 sns 방법을 가져왔습니다
본업에 매진하자! 딱딱하지만 본질에 가까운 내용을 다뤄야 한다.이렇게 콘텐츠를 올렸는데 또 다른 문제가 나왔어요
뭐지? 유튜브 강의와 관련해서 온 구독자들이 금방 이탈하기 시작했어요
아, 이 형… 콘텐츠가 바뀌었네그래서 동영상 편집이나 유튜브로 돈을 벌기 위한 분들이… 또 떨어졌어요.
하나의주제로,그리고그주제는돈을버는데직간접적인영향이있다고한다면,이sns는정상적으로성장할수있습니다.
그래서 여러분들은 저와 같은 실수를 하지 않도록 권해 드리고요, 또 다른 이유도 있습니다.

그거 알고리즘이에요
네이버 알고리즘은 시랭크입니다이 시랭크는 ‘테마’와 운영기간이 매우 중요합니다.
다양한 키워드에 노출되기보다는 하나의 주제에 대해 다양한 글을 쓰는 것이 더 중요하고, 즉 ‘주제’에 맞는 키워드를 선택하는 것이 더 중요합니다.
유튜브는 비슷한 주제와 키워드가 자동으로 노출되는 탐색 영역이 최근에는 매우 중요해지고 유입량도 실제로 늘고 있기 때문에 짬뽕에서 운영하는 것보다 주제의 선명성이 중요합니다.
인스타그램 역시 해시태그를 사용할 때 주제와 연관성이 높은 단어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래야 알고리즘이 이 인스타그램에서 많이 생산하는 콘텐츠는 이러한 주제와 관련성이 높고, 이러한 고객에게 노출시켜야 한다는 것을 정의합니다.

정리하면, 마케팅을 위한 sns 하는 법의 핵심은 매출을 올릴 수 있는 주제를 선택하고 콘텐츠를 생산하는 것입니다.
다음 번에는 유료 광고와 인플루언서 활용입니다.
요즘처럼 유기농 노출량이 감소한 이 시기에 이들을 사용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다음에 뵙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