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구에 열광하는 세계의 최근에는 가는 곳마다 축구 얘기인 2022월드컵 기간이다. 축구공 하나로 전 세계의 시선이 첫 겨울 월드컵(W배)카타르로 향하고 있지만 한국은 16강 진출도 불투명하고 10·29참사에 대한 애도 분위기와 하루도 조용할 날이 없는 국내 상황에 갑자기 다가온 한파 때문에 예전만큼 이슈가 적은 것 같다.흑백 텔레비전 시대의 한국 축구는 우물 안 개구리이었지만 간혹 동남아 국가들과 경기할 때도 나라 안이 시끄러웠다. 옛날 한 때는 국가 대표 팀 이름이 있었지만 화랑과 충의 무가 제1 제2대표였다. 차·봄궁을 비롯한 많은 선수가 있었는데 아이들도< 뜨거나 날거나 비행기>의 노래를 축구 선수들의 이름을 넣어 개사곡을 부를수록 몇명은 연예인 못지않은 인기를 누렸지만 국가 대표로 해도 선수들의 처우는 매우 열악했다고 한다.축구 중계진의 애국심과 열변은 지금보다 심했던 모양이다. 캐스터와 해설자가 흥분하고 편향 중계를 하는 일도 자주 있는 한국이 찬 공은 상대 골문을 크게 벗어나도 조금 벗어난 안타까운 공이라며 상대가 찬 공은 조금이라도 빗나갔을 뿐 대수롭지 않게 표현하기도 했다. ” 엉뚱한 공입니다.”가 바로 그런 때에 나온 표현이지만, 이 사적인 애국심이 담긴 말에 매우 공감하고 이상해서 사람들 사이에서 유행했다. 그 말이 이제 편향 중계 시그네챠ー코멩토이 되어 버렸다.
오래 전부터 축구를 왜 저렇게 사람들을 열광시키는지 생각했으나 분석하면 한도 끝도 없지만 몇가지 간단한 이유가 있는 듯하다. 맨 처음에 원초적인 느낌이랄까, 그런 게 있다. 아무런 도구도 없을 때 주는 스포츠는 무엇일까. 라켓, 각종 도구가 필요한 종목은 어렵다. 배구라던가는 인터넷을 쓰지 않으면 안 되고, 야구는 글러브와 방망이도 아니면 안 된다. ところでサッカーは、昔豚の小便器に風を吹きつけたように、木の実や藁の固まりや二人きりの布と縄でも、何かボールのようなものが一つあればいい。 골문은 돈만 그어서도 좋다. 어릴 때도 골목의 벽과 전신주 사이, 나무와 나무 사이 등을 골대에 넣고 공놀이를 했다. 이런 원시성이 모두를 선수로 볼 수 있다. 스키처럼 계절에 타는 것도 아니고 격투 종목처럼 힘이 센 사람만이 할 수 있는 것도 아니다.그 다음은 전쟁과 비슷하다는 점이다. 영토를 정하되 서로 오가며 골이라는 하나의 명분인 주권을 다툰다. 미리 전략을 짜고 군사, 즉 선수를 배치하는 지략을 동원해야 하며 체력 배분과 시간 활용을 잘 해야 한다. 무기 및 군수 물자 지원도 필요하다. 그렇게 적진을 향하여 돌진하고 DF와 GK를 뚫고 골대는 왕궁을 차지한다. 상대의 핵심을 유린하는 것이다.

골대에 공이 마실 때 두 팀이 극도의 기쁨과 절망을 느끼는 이유는 바로 그런 정복하고 정복되는 전쟁의 기억 때문이 아닌가 싶다. 심한 축구 팬의 훌리건을 위해서 많은 잡음이 있지만 호전적 본성을 가진 사람에 축구라는 분출구가 없었다면 더 많은 전쟁이 일어난 것이 아닌가 싶다.축구 때문에 실제로 전쟁이 일어나거나 결정적인 골을 넣은 선수가 본국에 돌아가서 살해되는 등 광기가 바로 그런 이유 때문이 아닌가. 이번에도 히잡 착용 문제에서 여자와 국민을 탄압한 이란에서는 국가가 부끄럽다고 해서 베스트 16로 들어간 것을 오히려 축하하던 국민 한 사람을 군경이 조준 사격으로 살해한 사건이 발생했다.신기한 일에 축구는 국가의 자존심과 사활을 걸지만, 국가 시책으로 육성하는 나라가 많은 축구 성적이 마치 국력을 대변하는 것으로 간주되기도 있다. 한가지는 그 한편 정확한 규칙에 따른 경기에서 각 선수가 뛰어난 기량을 선 보여 결과에는 깨끗이 승복하면서 서로 우정을 다질 수 있다는 점이다. 서로 대립한다는 나라에서도 경기장에서 공평하게 전투를 벌였고 국민도 응원하며 격려하다, 박수를 보낼 수도 있다. 그래서 한국도 북한과 스포츠 교류를 계속 긴장 완화를 위해서 일제 시대 서울과 평양을 오가며 개최하고 있던 경평 축구 부활도 자주 거론됐던 것이다.스포츠 우상 숭배론과 02년 스포츠는 원래 그 기원을 아테네의 신들에 대한 축제로 본다. 올림픽 성화 릴레이도 불을 숭배하는 의식이며, 마라톤 우승자가 쓰는 월계관 등도 신화에서 유래하고 각종 육상 스포츠 종목과 형식 등이 모두 관련이 있다고 봐야 한다. 이런 해석이 힘을 얻을 때는 서울 올림픽 후에 다가온 중부 지방의 홍수 피해도 하나님의 심판 그래서 회개하지 않으면 안 된다는 주장이 설득력을 얻었다.그러나 이제 스포츠를 반드시 흑백 논리로 보거나, 악마화하지 않는 분위기다. 그러면 더 나쁜 뜻으로 취미가 너무 많아 운동이 건전한다는 느낌이 들어설지도 모른다. 어떤 재앙을 선행하는 사건의 결과만 보면 기독교를 말살하는 공산 국가는 모두 멸절(멸절) 해야 하고 천재지변의 많은 나라는 모두 어떤 문제가 없으면 안 된다는 논리가 되기 때문에 검증 불가능한 일차원적 해석은 경계할 필요가 있다. 또 스포츠는 이미 일상에 깊이 파고들면서 이 분야에 종사하는 사람도 너무 많아 이용자도 많아 어디까지 나쁘다고 규정하고 금지해야 하는지, 그것을 누가 규정하고 판단할지 모른다.요즘은 교회에 운동하는 동아리도 많아 교육관과 함께 체육관을 짓는 교회도 꽤 있다. 목사 축구 대회도 교단마다 열리고 있다. 지나치면 교회의 세속화라고 부를 수 있지만 교회의 역할과 목적을 해석하기 나름인 것으로 논쟁적인 주제이다.02년 한일 W배 때는 지역 주민이 교회에 발이라도 담그고 보자는 뜻에서 예배용 스크린에 축구를 중계하는 교회도 있었다.
뉴스에 소개된 대형 교회 월드컵 시청 장면

물론 그때는 불교 사원 같은 다른 종교 시설도 물론 아파트 주차장에서 학교까지 중계를 함께 보았다. 오래 전에 예약한 결혼식이 중계 시간과 겹치자 신랑 신부가 게스트들도 모두 그치고 중계를 보며 응원했다. 이어 장례식장에서도 “대한민국!”라고 외치면서 상주와 조문객이 함께 응원할 정도였다.저는 선교 기업에서 근무하던 때였지만, 퇴근 후에 대표와 여러 직원이 회사 내의 강의실에 모여서 포르투갈전을 본 기억이 있다. 그 때 박지성과 경쟁하고 은퇴 전이한 DF바오로·벤 투가 오늘 가장 오랫동안 한국 대표인 감독이 될 것이라고는 전혀 몰랐다. 베스트 4에 나가던 시절이나 결과가 확정됐을 때는 시내에서 차를 운행할 수 없이 사람이 쏟아져서 도중에 몇번 경적으로 “빵빵 빵빵!”을 눌러야, 그 길을 지나지 못 했다.베스트 4까지 간 과정도 드문 일이었다. 그때 민방위 훈련으로 가면 기독교인 강사가 그것도 신의 섭리였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당시 조별 리그에서 만난 미국과 미국산 광우병(BSE)쇠고기 등 통상 문제로 어색한 민감한 시기였지만, 그렇다고 해서 축구에 지기 싫고, 이긴다고 하면 더 불편하게 될 것 같은 상황에서 1대 1로 비기며 다행이었다는 것이다. 그래도 베스트 16에는 무난한 때문이다. 그렇게 1경기 1경기 이변을 일으키며 상승세를 타면 결승까지 가는 것 아니냐는 우려(?)에서 독일에 패하면서 3-4위전에 나섰지만 형제 국가라는 터키(테유루키에)를 만나서”기분 좋게” 져서 베스트 4에 됐다. 어차피 3위나 4위나 다름없었고 가장 기대됐던 주장 홍명보의 실수로 전반 11초에서 어이없이 1골을 내주며 2-3으로 패했으나, 오늘까지 아무도 홍명보를 비난하지 않고 있다.그 분의 주장대로 베스트 4로 가는 과정도 순탄치 각각의 경기가 한편의 드라마 같은 것은 사실이다. 그러나 그렇게 믿는 것은 자유라고 해도 그대로 인정하기 어렵게 뇌 피샤루이다. 온 겨레가 일상을 모두 잊고 일시만으로도 행복했다고 하지만 하느님까지 잊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일종의 집단 광기를 보인 시기인 복음과 영적인 부흥과 관계가 없는 것이었기 때문이다. 광범위하게 해석하면 대한민국의 위상이 바뀌면서 인지도가 높아지면서 해외 선교의 발판을 마련했다.그래서 그 교회가 스포츠에서 전도 효과를 거두고 큰 틀의 평가를 할 수 있지만 신은 그런 수단에서 일하는 분은 아니라고 생각한다.그러므로 이 모든 것을 경계하는 목소리에도 귀을 기울여야 한다. 반면 그렇게 일일이죄로 하면 아무것도 못한 바리세잉이 될 수 있다. 개인적으로는 더 이상의 것도 하면서 교회에서는 너무 근엄한 원칙을 고집하면 본질보다 형식만 중점을 두고 외식하는 사람, 위선자가 되기 쉽다는 것이다. 기독교인 스포츠 문제는 상식선에서 합리적으로 하면 좋지 않을까 등산은 괜찮니, 축구는 안 되니, 피아노는 괜찮니, 드럼은 안 된다는 식으로 설득력을 얻기 어렵다. 성경에 드럼(북)은 나도 피아노는 나오지 않기 때문이다. 어쨌든 2천년 전 운동의 개념 자체가 다른 성경에 없는 기준을 가지고 너무 정 죄 하면 조금 애처롭다. 뮤지컬”아가씨와 깡패들”에서 늙은 구세군이 던지는 말,”커피가 이렇게 맛있는데 왜 커피를 마시는 것은 죄가 없는지 모르겠다.”라는 비꼬는 대사의 지경이 될 것이다. 기독교인들은 좀 즐기면 안 될까요, 재미 있는 것은 다 죄인가? 즐거움의 참뜻을 악마가 타락시켰기 때문이지 C.S. 루이스는 진정한 쾌락의 창시자는 하나님이라고 했는데. 오래 전에는 축구 국가 대표에 차·봄궁 이·용무 등 두터운 크리스천이 많아”할렐루야”라는 실업 팀도 생겼다. 오늘 K리그의 전신이다. 그들은 축구를 통해서 선교하고 교회와 학교에서 증언하면서 열심히 활동했다. 해외에 볼 하나로 화합을 마련할 수 있는 축구와 운동 경기를 통해서 선교하는 기관이 많다.기독교의 핵심과 스포츠 정신의 차이 3S전략, 즉 섹스(Sex)스포츠(Sports)스크린(Screen)은 현대 사회를 앓는 마귀의 전략이라고도 하고, 세상에서는 과거 전두환(정·두한)이 광주 민주화 운동에 쏠리는 시선을 분산시키려 프로 야구를 만든 것처럼, 정권 유지와 친구민화에 쏟는 정치 전략이다.그렇다고 지나치지 않으면 스포츠를 매우 악마적이라고 악마적인 도구라면 스트레이트로 표현하고 싶진 않다. 크리스천도 세상에서 살게 되고 있고 거기에서 빛과 소금이 되어야 한다면 그 중에 섞이는 수 없이 항상 자기들끼리 모여서 성경 공부만 하는 것이 잘하는 것은 아니기 때문이다.다만 스포츠 정신과 기독교 정신을 말할 때 하나는 지적하고 싶다.스포츠에서 금언처럼 쓰이는 말이 있다. 명언 제조기로 불린 메이저 리그의 요기, 베라(Yogi Berra)가 한 말이다.” 끝날 때까지는 끝난 것은 아니다”
요기 벨라(1925-2015뉴욕 양키스)유명한 이 말은 드라마”응답하라1994″에서 사랑을 포기하지 않는 대학 야구 선수의 칠봉(성준이)이 인용하고 더 알려지면서 이제 스포츠뿐만 아니라 연애, 비즈니스 등 모든 분야에서 끈기와 포기하지 않는 정신의 상징처럼 쓰인다. 아무리 야구의 9회 말 투 아웃에서도 축구의 추가 시간까지 끝나는 상황에서도 주심이 휘슬을 불까지는 전력을 다해야 한다는 것이다.성도의 인생도 이와 비슷한 측면이 있는 주인이 가시기 전이지만 끝까지 최선을 다하는 삶, 아무리 마지막 때라고 해도 끝까지 신앙의 경주에 임하는 인생을 보내야 한다.그런데 이 지점에서 신경 쓸 것이 하나 있다. 실제로 기독교 정신의 중심축을 그것에 맞춰서는 안 된다. 그런 끝까지 노력하는 개념은 어쩌면 이방 종교의 이교도들의 것에 가까운 면이 있다. 삶이 고해와 마찬가지로 아무리 노력해도 고통뿐 아니라 죽어 다시 태어나기를 반복하면서 착한 일을 쌓고 결국 해탈한 신의 반열에 오른다는 것이 많은 이교의 특징이다. 모든 세상의 종교는 착하게 살면 복을 얻고 좋은 곳에 가겠다는 것이어서 끝까지 더 잘하면 할수록 결과가 바뀐다. 이것이 인간의 입장에서 더 납득할 수 있는 논리이다.그러나 기독교는 그렇지 않다. 기독교의 핵심인 구원은 무가치에 받음으로써 이 악마에 붙잡힌 이방 종교를 깨는 것이다. 기독교는 끝날 때까지 기다릴 필요가 없다, 두괄식에서 선언하고 시작한다. 주 예수, 그리스도의 승리로 죄는 이미 제거된 해결됐다. 사람은 그것을 믿거나 안 믿지를 선택할 뿐이다. 그 분을 구세주로 받아들이면 나의 싸움은 그 분 중에서 이기는 것이며, 승리로 결말이 날것이다. 심판인 하나님의 선언에서 구원의 경기는 끝난다.정말 내가 당신들에게 하다니 내 이야기를 듣고 다시 나를 보내는 것을 믿는 사람은 영원한 생명이 있으며, 또 정죄가 안 되니까 사망에서 생명에 옮겨졌다(passed).(요 5:24)과거형으로 끝난 것을 예수님은 선언한다. 믿고 구원을 받은 성도가 된 뒤에도 여전히 달려야 하는 신앙의 경주는 구원을 위한 것이 아니라 상을 받기 위한 것이다. 경주할 때 뛰는 놈들이 모두 달려도 한 사람이 상을 받기를 너희가 모르는 것? “너희들도 상을 받게 이처럼 달려라.(고전 9:24)이것이 선의의 경쟁이든 지는 법 없는 보상의 축제이다. 세상의 경쟁처럼 남들이 피눈물을 흘려야 제가 승리하는 승자 독식, 약육강식의 제로 섬 게임이 아니다. 상을 받는 사람도 자신의 공로가 아니고, 아무도 자랑하는 것은 없다.그런데 구원을 ” 끝날 때까지 끝난 것은 아니다”스포츠 경기와 혼동하는 사람이 적지 않다. 마지막 순간까지 진실해야 구한다고 오해하고 신뢰도 중요하지만 착하게 살면 죽을 때에 신이 최종 결정한다고 오해한다. 착하게 진실을 맺는 것은 당연하다. 그러나 구원 때문이 아니라 구원을 받은 성도의 도리에 불과하다. 기독교의 책무로서 올바른 행실을 말하는 것은 얼마든지 필요하지만 기독교도도 지옥에 떨어질 것이라는 식으로 행위의 철저를 강조하는 것은 잘못이다. 마치 이미 열린 새장 속에서 떨며 오염된 공기를 마시는 것을 두려워하고 날지도 못하는 새와 같다. 자신을 얽맸다 오름의 공포와 사냥꾼의 총소리가 환청으로 쓰여서 아무것도 누리지 못하는 신앙인이다. W배 축구의 1차 리그는 승점에서 계산하기 때문에 승부가 정해지면 서로 1점씩을 얻어 연장은 하지 않는다. 베스트 16부터 무조건 승부를 해야 하는 토너먼트 경기이다. 조별 리그는 종종 대한민국이 거의 매번”누가 누구를 이기고 우리가 누구에게 이기면 올것이냐”고 따져상황처럼 타국의 승패와 성적에 영향을 받는다. 한국이 훨씬 잘하면 자력 진출에 문제는 없지만, 성적이 애매하다면 다른 3개국의 성적이 한국 축구의 16강을 정하는 일도 있다. 실제로 1993년 10월 좌절하려던 1994W컵 본선 진출이 일본과 이라크전 종료 직전에 버저 비터처럼 정해진 이라크의 동점 골로 골 득실에서 밀렸던 일본이 탈락하고 한국이 오르는 각본 없는 드라마 같은 일이 실제로 발생했다.기독교의 끈은 이처럼 다른 요인에 좌우되는 상대적인 게임이 아니다. 그 때문에 결과가 너무 참담한 때문에 공평한 신이 그러한 룰을 적용하지 않기 때문이다. 남이 어떻든 나는 즉시 구조되다. 그래서 인생이라는 필드 게임은 신뢰와 동시에 천국과 지옥이라는 끝이 나온다. 이는 너희가 너희 신앙의 결말(end of your faith)즉 너희들의 영혼의 구원 받았기 때문이다.(1-9)이후의 행위는 축구의 득실과 3할, 4할이란 야구 개인 기록처럼 각각의 상급이다. 이미 영광의 승리는 성도의 것이다. 크리스천의 인생은 2002년에 4강 신화를 이미 이룬 대한민국이 3-4위전의 승부에 크게 구애 받지 못 하지만 최선을 다하는 모습과 비슷하면 비슷하다.성도는 이미 사망에서 생명에 옮긴 공동 우승자이다. 스포츠는 과정이 아름답고도 결과를 보장할 수 없지만 기독교에서는 믿는 사람에 꼭 도움을 주고 받은 트로피를 끝까지 빼앗길 것은 없다. 그리고 주님 안에서 달리기도 결코 그 보상을 빼앗기지 않는다. 신의 눈은 어떤 심판의 판단보다 공정하고 어떤 비디오 판독보다도 날카롭다. 모든 것이 그렇듯이 그다지 죄악시할 필요는 없지만 우리가 정신이 버쩍 들지 않는 언론에서 스포츠 정신과 기독교 정신의 차이를 알고 적당한 유익을 누리고 절제하기 바란다. 승리의 원조는 예수님임을, 그리고 우리의 싸우는 것은 피와 살이 아님을 잊지 말고. https://blog.naver.com/woogy68/140111646453몰라서 행복해요. 나는 축구를 할 줄 모르고 즐기지도 않지만 월드컵 정도의 국가 대항 경기는 새벽 시간이 아니면…blog.naver.com몰라서 행복해요. 나는 축구를 할 줄 모르고 즐기지도 않지만 월드컵 정도의 국가 대항 경기는 새벽 시간이 아니면…blog.naver.com몰라서 행복해요. 나는 축구를 할 줄 모르고 즐기지도 않지만 월드컵 정도의 국가 대항 경기는 새벽 시간이 아니면…blog.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