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율주행 자동차는 무엇인가.
일본의 자동차관리법 제2조 제1호의3에서는 ‘운전자 또는 운전자 또는 승객의 조작 없이 자동차를 스스로 운행할 수 있는 자동차를 말한다’고 정의되어 있습니다.다시 설명하면 운전자가 핸들이나 가속페달, 브레이크 등을 조작하지 않고도 지도나 GPS(위성항법시스템) 등을 이용해 차량의 외부환경과 운전자 상태를 파악하고 해당 정보를 바탕으로 차량을 제어하여 스스로 목적지까지 주행할 수 있도록 하는 기술입니다.
자동운전 단계는 어떻게 구분하나요?
미국자동차기술학회 자동운전 기술 발전 6단계
삼성 뉴스룸 [간단히 정리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출처:삼성뉴스룸> 0단계:운전자가 모든 기능제어 1단계:발이 자유로워지는 단계 2단계:발+손이 자유로워지는 단계 3단계:발+손+눈이 자유로워지는 단계 4단계:발+손+눈+의식이 자유로워지는 단계 5단계:발+손+의식+운전자 자체가 필요없는 단계
자율주행 자동차의 상용화가 된다면 어떤 게 달라질까요?
- 교통사고 감소, 교통사고의 원인 대부분이 운전자 부주의나 안전 불감증인데 자율주행이 상용화되면 이러한 문제가 줄어들기 때문에 교통사고가 감소할 것입니다.
- 2. 긴급서비스 향상 순찰차, 소방차, 구급차와 같은 긴급차량은 운전은 자율적으로 하고 본연의 업무(경찰은 무선이나 상황전파, 구급차는 응급처치 등)를 충실히 수행하고 인근 차량은 서행하거나 신호를 조작하여 출동시간이 단축되는 등 긴급서비스 향상을 위해 노력합니다.
- 3. 차량 내 거주성을 강조하는 운전자가 운전을 해야 할 때는 운전 이외에 다른 행동을 할 수 없었기 때문에 음악감상이나 전화 같은 행동만 가능했다면 자율주행이 상용화되면 1시간의 출근시간 동안 차 안에서 식사를 하거나 옷을 갈아입거나 업무 보고를 준비하는 등의 공간으로 발전할 수 있습니다.
- 4. 실업자 증가 버스, 택시, 화물차, 택배 등 운수업계의 일자리 감소가 예상됩니다. 어느 업종이나 인건비의 비중은 높은 편이지만 초기에는 무인자동차 투자비용이 들지만 장기적으로 보면 4대 보험비용이나 노조관리, 파업 등 사람을 고용해서 생기는 문제가 없기 때문에 사측에서는 초기 비용이 들더라도 이쪽을 선택한다면 실업자 증가는 불가피할 것 같습니다.
자율주행자동차 기술은 어디까지 왔을까요?
자율주행 자동차에 필요한 기술이 몇 가지 있는데 현재 개발 진행 중인 기술은
- 속도유지(정속주행) 2. 적응속도 유지(앞차와의 간격을 유지하며 주행) 3. 차량유지 및 차선변경 4. 고속도로 자율주행 : 2020년 테슬라 오토파일럿 적용 5. 자동주차 : 2003년 최초 개발 후 대부분의 고급차에 적용 6. 자동차 무인이동 : 적용2018년 현대 넥소-파일럿 적용5. 자전거 최초 개발 후 대부분의 고급차에 적용6. 자전거 무인이동 : 적용2018년 현대 넥소
이제 몇 년 안에 완전 자율주행차가 나올지도 모르겠네요편하고 좋은 점도 있겠지만 예상 밖의 문제점과 불편한 점도 나타날 것입니다.하지만 그런 시절이 기다려집니다.
공감과 댓글은 큰 힘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