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출시 계획(현대기아차) 자율주행 3단계 적용

최근 국내외 자동차 회사들의 자율주행 개발이 진행되고 있습니다.일반적인 자율주행은 아래 국토교통부에서 발표한 자료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출처 : 국토교통부

저는 아이오닉 일렉트릭 전기자동차를 타고 있습니다. 자율주행단계는 2단계를 타고 있어요.일명 LKAS라고 불리는 차선 유지 시스템입니다. 게다가 ACC, 즉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 장치도 장착되어 고속도로에서 차선을 유지하면서 속도도 규정 속도에 맞춰 제어해 주는 시스템을 이용하고 있습니다. 자율주행 단계에서는 2단계라고 할 수 있습니다.최근에는 HDA, LKA 등 업그레이드 시스템이 나와 현대와 기아차에 적용되고 있습니다. 이것도역시정도의차이가나는데자율주행의2단계입니다.

최근 화제의 테슬라 모델 S와 모델 3도 최근 업데이트에 의해 자율 주행, 흔히 자신들이 말하는 2.5 단계로 불리며 출시되었습니다. 2단계도, 3단계도 아닌 이유는 NOA (Navigation on Autopilot)로 업데이트하여 2.5단계를 더욱 견고하게 추진하였습니다. 제일 눈에 띄는 건 자동 차선 변경이죠. 아무튼 이런 예는…

이번 포스팅은 아이오닉 일렉트릭 전기차가 자율주행 몇 단계인가. 이런 예기를 말씀드리려는 것은 아닙니다.

국토부 자율주행차량 안전기준 세계최초 도입

국토교통부가 세계 최초로 ‘자율주행 3단계 안전기준’을 2020년 1월 5일 발표했습니다.또한 법이 제정됨에 따라 2020년 7월부터 국내 자동차회사들은 그동안 개발하여 적용할 수 없었던 자율주행 3단계를 전 차종에 옵션으로 넣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해외로부터 반입하는 차량도 역시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http://www.molit.go.kr/USR/NEWS/m_71/dtl.jsp?lcmspage=9&id=95083365 보도자료 Home뉴스·뉴스 보도자료 페이지 프린트 세계 최초 부분 자율주행차(레벨3) 안전기준 제정 자동차에서 유지기능 탑재한 레벨3 자율차 출시·판매가능 담당부서 첨단자동차기술과 등록일 2020-01-05 11:00 조회수 3008 첨부파일 200106(조간) 세계 최초 부분 자율주행차(레벨3) 안전기준 제정(첨단자동차기술과).hwp(112Kbyte) 바로보기 2001~06(조간) 세계 최초 부분 자율주행차(레벨3) 안전기준제정(첨단자동차기술과) pdf(241Kbyte) 바로가기 2020년 7월부터는 자동차에서 유지기능*이 탑재된 레벨 3자… www.molit.go.kr 위에서 자율주행 단계를 언급한 것처럼 자율주행 3단계에 대해 언급된 것처럼 자율주행 3단계에서 자동주행 3단계에서 다루어지면 자동주행 3단계까지 됩니다.이런 법제정은 정말 대단한 것입니다.아래의 자율주행 단계를 나타낸 그림을 보면 하얀 점선이 보이나요? 즉, 자율주행 핵심단계의 경계는 자율주행의 3단계부터 이루어진다고 생각해도 됩니다.앞으로 우리는 2020년 7월 이후부터 적용되는 자율주행 옵션 차량을 구입하면 특정 구간을 제외하고 자율주행이 가능한 차를 타게 됩니다. 벌써부터 떨리네요. (웃음)

출처 : http://www.carguy.kr / news / articleView . html ? idxno = 9167

한국의자울주행수준은?어떠한분은한국이아직자율주행기술발전을이루지못해서시기상조라고말씀하실지도모릅니다.우선 19년 기준 자율주행기술 종합순위를 보면 1위는 웨이 모(구글)입니다.

자율주행 기술능력 3위 기업인 앱티브와 현대차가 2019년 합작법인을 설립했습니다 이거 왜 했을까요?2020년 7월에 출시하려고요? 아니요자율주행 4단계 수준의 모든 시스템에서 자율주행을 세계 최초로 상용화시키려는 생각에서다.그리고 자율주행 능력에서 현대차는 세계 15위였지만, 어브티브를 등지지 않고 단숨에 3위까지 점프하게 되었습니다.

출처 : 현대자동차

어플리티브를 조금 더 설명하자면, YouTube에서 큰 소동을 일으킨 영상의 하나가, 아이오닉 완전 자율 주행차의 운행 영상입니다. 라스베이거스에서 진행되었죠… 신호를 인식하고 횡단보도를 건너는 사람 및 자전거 등을 인식하여 처음부터 핸들을 잡지 않고 목적지까지 가게 된 핫 영상…. 이때 아이오닉에 장착된 시스템이 앱티브가 개발한 시스템이었습니다. https://youtu.be/6owBHm5AqfM

이에 맞춰 앱티브는 현재 로보택시를 라스베이거스 내 약 3,400개 장소를 목적지로 설정해 완전 자율주행하고 있다. 4단계다… 5단계부터는 핸들이 없어지니까… 참고로 로보택시는 운전사가 없는 무인 자율주행 택시를 말합니다.최근 기사에 따르면 러시아에서 현대 가양덱스(러시아)와 협력해 로보택시를 선보이고 있다고 합니다.

(웃음) 이에 질세라 엘론 머스크도 로보텍시 2021년 말까지 선보이겠다고 발표했습니다. 라이드 쉐어링 서비스를 제공하는…. 라이드 쉐어링 서비스가 정말 획기적인 것이… 자신의 차로 돈을 벌 수 있다는 것입니다.테슬라 주인들은 차를 쓰지 않을 때 테슬라 네트워크에 로보택시로 등록하면 자신의 차가 무인으로 나와 손님을 태워 돈을 벌어오는 시스템을 구축한다고 한다. 그래서 여기 수수료 30%를 테슬라가 가져간다고 해요. 음, 지금 서울에서 하는 테슬라를 구매해서 구매자가 테슬라를 렌터카로 다른 사람에게 빌려주면 수수료를 제외하고 빌려준 금액만큼 자동차 할부금에서 깎아주는 개념과 일치합니다. 그저 사람이 없는 거죠.

사실 그 영상을 보고 아이오닉 파란색이 너무 예뻐서 파란색으로 했네요

말하다 보니까 좀 다른 길로 빠져나갔어요.

어쨌든 제 예상으로는 현대기아차가 어브티브와 손잡고 약진이 아니라 강진을 할 것으로 보입니다.

자율주행 옵션이 있는 차를 산다.https://www.hankyung.com/car/article/202002183973g 【분석 +】”이거 없으면 안 산다”… 신차필수품 ‘자율주행’, ▽반자율주행기능, 신차필수옵션부상 ▽’레벨2′ 반자율주행, 국산신차 모두 대응 ▽ 초보자의 운전불안, 운전자의 피로를 덜어주세요.. ▽ 차가 운전주도권을 갖는 레벨3은 아직 www.hankyung.com 위에 링크된 링크되어있는 운전불안, 운전기사 제목이랍니다. 이거없으면안살거야.신차필수품자율주행.저는이부분에대해서굉장히공감을하고있습니다.

지금 테슬라 모델 3가 인기가 있는 이유는 무엇일까요?자동차 디자인 때문에?? 제 생각에는 그보다 더 중요한 요소는 자율주행기능이에요. 그리고 조금 덧칠을 하면 차내에 있는 미래지향적인 큰 화면이군요.전기자동차를 타고 계신 분이 제 글을 읽고 계시면 이렇게 말씀을 하시면 어떻게 대답할까요?

지금 출시되고 있는 현대·기아차가 테슬라와 같거나 혹은 더 나은 자율주행 기능을 갖추고 있다면? 그래도 테슬라를 구입하시겠습니까?글쎄요. 제 생각만으론 테슬라는 안 살 것 같아요.후후, 테슬라도 가만히 있지는 않겠지만…

우리가 5G 이동통신을 세계 최초로 내놓았듯이 이런 기득권의 이득이 있는 한 현대기아차의 추격을 다시 테슬라가 따돌리는 신기술을 적용할 수도 있을지도 모릅니다.

자율주행 3단계의 본격 상용화는 2021년이 될 전망입니다.자율주행 3단계를 적용할 수 있는 법은 7월부터 적용되지만, 실제 발매는 아마 2021년부터 본격화될 것으로 보입니다.법이 제정됐다고 바로 말하기는 어려워서… 아마 법이 제정됐기 때문에 2020년 하반기에 자체적으로 베타 테스트가 있을 겁니다.제 차는 아이오닉 일렉트릭 전기차입니다. 지금 페이스리프트까지 하고 있는데…다른 차종과는 달리 아이오닉은 상징적으로 자율주행의 3단계를 가장 먼저 적용하겠지만, 이러한 근거를 통해서 아이오닉 일렉트릭 전기차의 풀체인지 시점은 2021년이 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그리고 여담이지만 2021년에는 아이오닉을 비롯한 사이드미러가 카메라로 대규모가 될 것 같습니다.이궁.. 제가 너무 앞서갔나요? (웃음) 출처 : https://asiatimes.com/2019/10/nhtsa-to-test-side-mirror-cameras/

또한 이전에 포스팅했던 바이톤 M-Byte차, 즉 군산공장에서 100% 생산되는 차량도 2021년에 출시되었는데, 이것도 자율주행의 3단계 도입이라고 생각됩니다. 참고로 저는 미리 예약해 놨습니다. 꼭 구매한다기 보다는 호기심으로…

https://blog.naver.com/atlas100/221773135301https://blog.naver.com/atlas100/221787617067 중국 전기자동차 엠바이트 M-BYTE입니다.오늘… blog.naver.com

이번 포스팅은 자율주행 3단계 시행에 대한 글을 포스팅했습니다.

사실 자율주행은 몇십년전에 개착되었어요. 영화에서… 70년대 분들 다 TV 앞에서 보셨던 전격 작전 아시죠? 자율주행 지원… ㅎㅎㅎ 올해가 2020년이니까 우리 모두 내년 2021년을 기다려요..

출처 : https://www.roboticsbusinessreview.com/unmanned/unmanned-ground/lidar-will-be-key-to-full-vehicle-automation-report-say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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