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면에서 시청률이 높아지는 이유 예능이나 드라마의 중요한

예능이나 드라마의 중요한 장면에서 시청률이 높아지는 이유

시청률에 관해서, 버라이어티나 드라마 장면 중에서, 최고의 1분 혹은 순간 시청률이 높았던 장면등을 뉴스 기사로 보신 적이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우리에겐 한 가지 의문이 생깁니다. 예능이나 드라마에서 중요한 장면이 언제 나올 줄 알고 왜 시청률이 높아질까요?

우리는 궁금증을 해결하기 위해 먼저 알아야 할 것이 있습니다. 그것은 시청률이란 어떻게 집계되는지를 먼저 알 필요가 있습니다. 시청률 조사기관으로는 닐슨코리아와 TNMS 멀티미디어라는 회사가 있다고 합니다.

그 회사들의 홈페이지를 보면 시청률을 조사하는 방법에 대해 자세히 기재되어 있습니다. 우리는 닐슨 코리아를 기준으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시청률은 TV를 가지고 있는 모든 가구를 대상으로 조사하는 것은 아니라고 합니다. 표본가구를만들어서조사한대요.

조사기관에서는 기초조사를 아주 신중하게 한 뒤 표본가구를 선정한다고 합니다. 지역, TV 대수, 세대 구성원의 수, 성별, 연령 등을 조사해서 선정한다고 합니다.

이런방식으로선정된표본가구는약4200가구정도가되고,표본가구에피플미터라는조사기기를설치해서시청률을집계하는거라고해요. 텔레비전을 볼 때는 자기 고유번호를 입력해서 구별할 수 있게 해야 한대요.

이렇게 조사한 자료는 매일 오전 2:00에 닐슨 본사로 전달됩니다. 불량 데이터를 제외하고 정확한 시청률을 집계한대요. 그렇다면 도대체 중요한 장면에서만 시청률이 높아지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시청률 조사를 할 때는 1분 단위로 진행한대요. 최소 30초 이상 시청해야 수치가 집계됩니다. 그래서 채널을 돌리는 과정은 집계되지 않습니다.

사람들에게 인기있는 방송이 시작되면 시청률이 서서히 상승곡선을 타기 시작합니다. 유입되는시청자가이탈하는시청자보다많아야시청률이오르는거죠.

텔레비전이 방영되면서 서서히 유입된 시청자들은 중요한 장면을 보기 위해서 이탈하지 않고, 이러한 시청자들이 점차 모여들면서 시청률을 점차 상승하게 됩니다.

최고 1분이나 순간 시청률은 단어에 따라서 그 순간에만 시청률이 높은 것처럼 보이지만 시청률이라는 것은 흐름의 결과물이라고 생각하시면 돼요.

순간 시청률이 가장 높은 건 사실이에요. 그러나 전과 후에도 어느 정도 비슷한 수치라고 생각해 주시면 괜찮습니다. 뉴스기사에서 해당 장면만 다루어 언급했기 때문에 그 장면만 유독 높아 보이지만 실제로는 비슷한 수치입니다.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