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커뮤니케이션 3주차 강의

  1. 시청률 계산방법 : 쿼터(15분)당 5분 이상 본 가구의 수를 합쳐 4로 나눈다.
  2. 2. 황당한 전개를 욕하면서도 본방송을 매번 보고 영상 퀄리티 좋은 다큐멘터리는 수요 없는 행동은 소비자의 이중적 콘텐츠 설명이 가능하다. 이 같은 이중성은 방송통신위원회가 시장 개입 정도를 판단하기 어렵게 만든다.
  3. 3. 남산서울타워는 중계 역할을 한다. 중계의 역할은 여의도에서 송출된 전파가 서울 시내 전체에 전달되도록 중간 과정에서 돕는다는 것. 이러한 목적으로 남산타워는 전파를 최대한 멀리 도달할 수 있도록 높게 위치하고 있는 것이다.
  4. 4. 직접전송이란 공시청 안테나선과 직접 연결하여 송출하는 방식을 말한다. 아파트 옥상으로 올라가면 공치성 안테나가 있고, 그 안테나선은 모든 가구마다 TV를 둬야 하는 벽과 연결되어 있다. 재전송이란 iptv에 연결하여 인터넷망으로 전송하는 방식을 말한다.
  5. 5. 한계비용이란 재화의 하나를 생산하는데 드는 비용을 말한다.
  6. 6. 영상 콘텐츠 수익 극대화 방법으로는 윈도펙트가 있다.ex) cgv-vod-catchon-ocn- 추석- 주말
  7. 7. 게임 이론
  8. 8. 경험재는 아래 사이클을 만들어 낸다.
  9. 경험재 → risk → 수직, 수평통합 → 규모의 경제 → 독점비판 → 규제 → 다시 risk로 돌아가기
  10. 이때 수직, 수평통합은 windoweffect를 말한다.
  11. 9. 가격 차별화란? catchon에서는 할인, ocn에서는 더 많은 할인을 제공하는 등 하위 시장으로 내려갈수록 점점 더 낮은 수준의 가격을 제시하는 것. 이렇게 하면 수익이 극대화된다고 한다.
  12. 10. 네트워크 외부효과가 간단한 말로 하면 카카오톡(네트워크)은 사용자가 많아야 비로서 가치를 띤다. 그러나 적절한 정도의 유저수가 중요하다. 많다고 좋은 것은 아니다. 사용자 수가 네트워크 제한 범위를 넘으면 접속 속도가 느려지기 때문에 가치는 줄어든다.
  13. 11. 문화적 할인(문화에 공감할 수 있어야 그 파급력, 경제성도 좋은 것)-대장금이 히트한 이유는 권선징악, 고통감래라는 단순하고 모든 나라에서 공감할 수 있는 주제를 다뤘기 때문이다.- 둘리와 달리 뽀로로가 글로벌화된 이유는 둘리는 한국의 특정 지역을 거론했고 이름도 한국의 색깔이 강하다. 하지만 뽀로로는 매우 추운 곳을 극중 환경으로 만들고 캐릭터 이름도 폴로에서 아디, 패티로 한 나라에 치우치지 않고 다양.
  14. 따라서 영상을 기획할 때 문화적 할인을 낮춰야 한류가 만들어진다고 볼 수 있다.
  15. 12. 해리포터의 9와 4분의 3 승강장을 상품기획과 판매 사례를 우리도 배우고 시도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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