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차시 태양계 행성의 크기를 비교하다
필요 물품 : 테이프, 계산기, 자, 활동지, 가위
학습문제: 태양계 행성의 상대적인 크기를 모형으로 나타내고 비교하는 설명을 해 보자.
<도입> 교과서를 읽고 오늘 최종적으로 어떤 내용을 배울지 알 수 있는 문장찾기 교과서 문장: 지구에 있는 반지를 1로 봤을 때, 다른 행성의 반지를 살펴보겠습니다.
팀별로 만들기 역할 나눠서 1세트 만들기(15분 만들기)
- 측정한 크기 활동지에 써서 계산하기 – 행성의 상대적인 크기 = 모형 행성의 반경 길이 / 모형 지구의 반경 길이 반경 : 중심에서 표면까지의 길이 실험 관찰 2번은 활동지를 나누었습니다.활동지를 2번에 붙이라고 했어요
- <정리> – 실험 관찰 1번 문제 풀기 – 핵심 키워드는? 상대적 크기
- *** 설명 시 중요한 부분 *** 1. 표에서 / 을 나누는 기호라는 점, 설명 2. 모형 반지가 크기를 측정했을 때 각 모듬마다 다를 수 있다는 점, 언급 이유 : 간혹 학생들이 교과서에 지구 반경 크기를 1로 설정했을 때 다른 행성의 크기가 나와 있으면 활동에 참여하지 않을 수 있기 때문이다. 측정값은 달라질 수 있으며 정해진 ‘상대적인 크기’가 없다는 것을 강조하여 설명하는 3. 학생이 기계적으로 계산하지 않도록 식을 이해시켜야 한다.행성의 반지름 나누기 지구 반지를 끼는 이유는 너무 큰 행성이기 때문에 그 크기를 줄여 우리가 다룰 수 있는 수의 범위 안에서 논의하기 위해서다.4. <모든 행성의 반지를 왜 ‘지구의 반경’으로 나누어야 하는가?>>에 의문이 생긴다.설명방법 160cm인 사람이 문을 통과해 소인국으로 갔더니 16cm 줄었다.그럼 ‘문’은 사람을 얼마나 줄게 만들었을까?나눗셈을 이용하면, 어떻게 식을 세울 수 있을까.”글”을 통과하면 10이 된 것.이 문을 통과하는 사람의 누구든지 10배나 줄어 소인국으로 들어간다.우주에 있는 실제 지구가 “문”을 통해 과학실에 오니 지구의 반경 크기는 1로 작아졌다.”문”은 지구의 반지름의 크기를 얼마나 작게 한 것일까.실제 지구 반지름 크기만큼 작아졌다.실제 지구의 반경 크기가 된 것이지만 실제 지구가 열고 통과한 문을 다른 행성도 통과하면 실제 지구의 반경 크기 정도로 작아진다.그 결과 행성의 상대적인 크기는 행성의 반경 나누기 지구의 반경에서 식이 성립하게 된다.
- *지구의 상대적인 크기도 계산식을 사용하여 계산하도록 하였습니다.* 태양의 상대적인 크기는 “지구에 비해 109 배 크다” 정도만 줄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