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과학, 사이언스팀 10월 4주차 : 태양계 매직큐브

초등과학 마이머니 계산과학 수업~! 사이언스팀 어느덧 10월 마지막 수업을 진행했다.목요일은 우리아이가 기다리는 저녁시간~목요일을 특히 좋아하는 이유^^

매일 운동, 생활체육을 하면서 편안한 시간이기도 하고 운동 개운해지면 사이언스팀 수업에서 즐겁게 과학을 배우는 날이니까!

초등과학온라인수업, 사이언스팀 10월 4주차 : 태양계 매직큐브글*사진 ⓒ 루나피코

이번 주 주제는 태양계 매직큐브~!태양계에 대해 배우는 수업이라는 걸 누가 봐도 알게 됐다.

게다가~! 소지품이 따로 없는 날이라서 더 간편했던 10월 넷째주! 웃음

태양계에 대해 알아보고 태양계 행성의 모습을 담은 매직큐브를 만들어 볼 수 있다.

교재랑 같이 준비한 재료~! 지퍼백에 소분해서 봉투째 꺼내오면 되니까 준비하기도 민망하지만 ㅎ

이번주 재료를 지퍼백에서 꺼내니 준비물이 너무 간단해~! 큐브키트와 아름다운 은하사진이 들어간 스티커^^

태양계에 대해 공부하는 시간인 만큼 과학적 정의를 정확히 하는 이론 수업으로 시작한다.

사이언스팀 수업을 통해서도 여러 차례 우주과학 수업을 들었기 때문에 배경지식이 탄탄한 우리 아이! 초등학교 4학년쯤 되면 우주과학에 관심도 많고 새롭게 느껴지는 것 같다.게다가 사람의 기억력이 그렇듯이 새롭게 느껴지는 부분이 있어서 또 즐겁게 수업을 듣고 있다!

엄마표 과학스터디나 엄마표 과학놀이로 역량이 되는 분들이 있겠지만 이제는 초중학생이 지나고 나서는 과학적 흥미와 호기심을 넘어 과학적 이론과 설명으로 접근 방식을 달리해야 할 때가 아닐까 싶다.그런 점에서 사이언스팀은 정확한 과학적 근거와 이론으로 수업을 풀어가기 때문에 엄마의 마음이 만족~~

엄마, 어렸을때는 수금지 화목토천해명~ 이었지만 지금은 별 8형제 ^^태양계 행성은 8개~!

단순히 명왕성만을 왜소행성으로 분류했다고 과도하게 배울 수 있지만 스텝 바이 스텝으로 2006년 국제천문연맹 총회에서 정한 태양계 행성의 기준에 대해 배웠고 셀레스, 명왕성, 엘리스 등 3개 천체를 왜소행성으로 새롭게 분류했다고 알려주셨다.

그…그래요? –;;; 아내… 처음 알았어; 별이름 유래도 알려줘서 너무 흥미진진해~!! (웃음)

과학교재상이나 책을 구입하면 제공되는 활용자료 등으로 엄마표 스터디를 할 수 있지만 전문가가 만든 부교재는 노하우가 집약돼 있다www.

아이들이 이론수업으로 배우고 그 내용을 재확인할 수 있도록 바로 체크 체크!!! 스스로 풀어보고 대화하는 과정, 엄마랑 할 때는 정말 어려운데… 선생님과 친구들과 함께 공부하니까 더 즐겁고 효율적으로 공부할 수 있어.너는 좀 그래.특히 아는 내용이 나오면 더 자신만만해!!

맞아, 이렇게 공부하는 이유가 그거야.

맞아! 궁금했어!그래서 소행성은 무엇입니까?다른 일을 하다가 몰래 화면을 보면서 일을 한다.

행성과 소행성의 중간단계 천체-역시 2006년에 조건을 공식화했다고-자세한 것은 사이언스팀 수업에서 www.

항성과 행성 그리고 위성과 왜소행성 등 천체에 대해서도 배우고… 태양계의 각 행성에 대해 자세히는 저번에 배운 것을 기억하는지 그 내용을 바탕으로 답장도 척척!

우주에 대한 꿈을 키우는 시간이었다.엄마도 지구과학 많이 좋아하셨지~~ 지금은 그냥 아줌마지만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본격적으로 태양계 매직큐브를 만드는 시간! 준비물 준비~!

거듭 선생님이 주의사항을 설명해 주시는 중! 집중해라 아이들아 연결된 부분 먼저 확인하고 스티커 붙여달라고 부탁하는데 성질이 급한 친구들은 시작하려고 해 ㅋㅋㅋㅋㅋ 귀여워.

스티커를 잘 붙이는 게 까기니까 도형을 잘 구분해서 그 스티커를 잘 떼서 붙여보자~!

우주 스티커 잘 벗길게요~!도형 잘 구분해서 떼자~

아, 저학년 친구들은 좀 헷갈릴 수 있을 것 같았는데 3학년 언니는 이 정도야.누워서 떡을 먹다.

만드는 시간을 너무 좋아하는 아이라서 초집중~!

잘 떼고 붙여~! 연결된 부분에 먼저 스티커로 붙인다!

뜯고 붙여서 반복하면서 연결부위를!

헷갈리는 친구들을 위해 선생님이 줌 화면으로 크게 보여준다.온라인 비대면 수업이지만 거리가 느껴지지 않는 이유~!

코로나로 인해 온라인 비대면 수업이 대중화되고 있기 때문에 선생님들의 역량 차이가 느껴지는데 – 다양한 수업을 들어봤는데 매끄럽게 진행하는 사이언스팀이야 ㅎ

아무튼 서툰 친구들도 천천히 따라올 수 있도록 체크해주고 격려해주고 손길이 닿지 않았던 친구들도 열심히 수업중!

만드는 걸 좋아하고 실험하는 걸 좋아하는 초등학생은 걱정 없이 그냥 꼼꼼하게. 붙이는 중 -_-

매직큐브가 완성되면 다양한 모습으로 변신시켜보자~! 소근육 발달 공간 지각도 발달시키는 태양계 큐브만~

어느새 완성^^태양계 매직큐브~!

두 큐브를 합쳐 돌려보면 태양계 행성 사진이 나오고-안쪽 비스듬한 큐브는 은하 모양을 감상할 수 있는 작품이다.

초등학교 과학수업 사이언스팀 태양계 매직큐브

사이언스팀 초등과학수업! 태양계 매직큐브~! 어린이가 만든 태양계 매직큐브를 감상해 보시겠어요? ㅋ

행성에 대해서도 설명하면서 동생에게 얼마나 생색을 내는지 -_-;; 초등학교 2호는 언니가 만든 이 큐브를 가지고 놀고 싶어서 짜증났다…

초등학생 아이가 만든 태양계 매직큐브 변신~!! 할로윈에 기대가 큰 요즘이라 – 할로윈을 맞이한다.눈사람별! 몬스터래~~별모양으로 해서 두개 겹쳐놓으면 정말 눈사람처럼 보여^^

별눈사람 몬스터~~~ 상상력이 기발하네~

꿈을 키우는 아이!!^^오늘도 즐겁게 과학탐구했구나~~~

현재 커리큘럼은 방과 후 수업처럼 자유롭게 과학영역(물리 화학 생물 지구과학)을 구성해 수업 중이지만 간혹 학교 교과 진도에 맞는 과학수업이 아니어서 아쉽다는 얘기도 있는 것 같았다.

이처럼 과학의 다양한 영역을 확장하면서 반복하다 보면 너무 자연스럽게 퍼져 그 과학적 호기심과 탐구 능력으로 학교의 과학 수업 집중도는 높아질 수밖에 없다.

앞으로 탐구보고서를 쓰거나 과학일기를 쓰는 작업을 해보고 싶은데 이 부분도 사이언스팀이 도와주셔서 다음 단계로 기다리는 중입니다.

그래서 초등학생은 과학단평 정도는 백점 맞고 온다…학교 공부가 영재원도 아니고;너무 자연스럽게 따라오는 결과 아닌가??? 이렇게 공부하면서 책, 유튜브 등 스스로 탐구하고 실험관찰 등을 통해 경험하면서 시야가 넓어지길 바라지만 저런 답답한 말을 하는 학부모의 요구가 있는 것 같아 쓴소리를 남겨본다.

초등학교 공부만 해버릴까? 학교 단평과 커리큘럼이 중요하다면 문제집을 한 권 사서 풀고 예습하는 게 훨씬 나을 것 같아.그 정도는 사이언스팀 친구라면 스스로 풀고 복습하는 것으로 충분하다.이것이야말로 어머니 표시로 하시오.그렇게 관심도 없으면서 돈 안 쓰고.크고 멀리 보자 – 모처럼 돈 들여서 사교육 시키는 거면.

어쨌든 나는 사이언스 팀의 현재 커리큘럼이 너무 좋아.

끝!!!

#사이언스팀 #초등과학 #초등과학수업 #온라인수업 #초등과학실험 #실험관찰수업 #초등맘 #초등과학단평 #영재과학 #비대면수업 #내금내산 #태양계매직큐브 #태양계수업 #우주과학 #지구과학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