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esla와 Nvidia, 자율주행 AI 패권을 놓고 경쟁하는 자율주행차 상용화를 주도하고 있는 테슬라는 지난해 1월 테슬라 AI 데이에서 다양한 기술을 선보이며 자율주행 AI 분야에서 입지를 다지고 있습니다.한편, 엔비디아는 AI 프로세서와 AI 전반기에서 좋은 성적을 거두고 있으며, 자율주행 AI에서도 테슬라와 경쟁하고 있습니다.자동차와 프로세서 분야에서 별도의 사업영역을 구축한 두 회사는 이제 자율주행 AI 시장의 패권 경쟁이 본격화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엔비디아는 지난해 CES에서 자율주행 플랫폼을 본격적으로 공개하기 시작했습니다.CES에서는 자비로 칩이 달린 자율주행 플랫폼인 드라이브 페가수스가 공개되었습니다.하지만 드라이브 페가수스는 칩과 서버 GPU를 자비로 활용해 초당 계산을 늘려야 하기 때문에 소비가 너무 많아 상용화가 어려워지고 있습니다.2007년 고속도로 자율주행을 처음 상용화한 테슬라는 2014년 트럭사고 이후 AI 기술전략을 전면 개편했습니다.2017년 자체 개발된 AI 프로세서를 기반으로 자율주행 플랫폼 HW를 출시하였습니다.HW는 TOP SAI 프로세서 두 개를 사용하며, W 전력 소비 성능은 초당 1조원의 계산에 도달하며, NVIDIA의 기존 토PSW 성능 플랫폼보다 상업적 이점이 큽니다.테슬라는 다음 분기에 TOPS 처리 속도로 하드웨어를 상업화할 계획을 발표했지만, 아직 발표하지 않았어요.
AI 기술시장을 선도하고 있지만 자율주행 플랫폼 상용화에 후발주자인 엔비디아는 올림플랫폼을 시작으로 본격적인 상용화에 도전합니다.이르면 내년에 볼보 모델에 적용할 수 있는 엔비디아의 올림플랫폼도 벤츠에 이 기술을 도입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습니다.TOPSW 성능을 갖춘 올린 플랫폼의 핵심은 AI 프로세서 적용을 확대함으로써 전력 소비를 줄이는 것입니다.이 기술이 볼보 모델에 성공적으로 상용화되면 엔비디아는 올림플랫폼을 주요 완성차 업체로 확대해 자율주행 AI 시장에서 큰 성장을 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자율주행 AI 플랫폼 시장을 놓고 기업들의 경쟁도 치열해지고 있습니다.테슬라는 테슬라 AI 데이에 서버용 AI 칩D와 슈퍼컴퓨터 도조를 공개했습니다.AI 서버 시장에서 성장한 엔비디아와의 경쟁을 다짐하는 분야입니다.테슬라의 전략은 스마트폰 시장에서 애플의 전략과 비슷합니다.2018년은 자율주행 AI 경쟁의 중요한 전환점이 될 전망입니다.앞으로 테슬라는 HW와 슈퍼컴퓨터 도조를 연결해 자동차 AI 기술을 주도할 것으로 보입니다.그에 비해 Envidia는 주요 완성차 메이커와 제휴 전략을 가지고 있습니다.테슬라 HW와 네비디아의 오리엔트 플랫폼 간 경쟁은 향후 자율주행 상용화를 앞당기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