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세기 들어 가장 혁신적인 것은 무엇이냐고 묻는다면 대부분 스마트폰, 웨어러블 기기, 그리고 전기차를 이야기할 것이다.그중 오늘은 전기차에 관한 ETF를 소개해보려고 한다.
종목명: KINDEX G2 전기차&자율주행 ETF 운용사: 한국투자신탁 운용보수: 0.290% 상장일: 22.2.15
KINDEX G2 전기차&자율주행 ETF는 그동안 블로그에 작성했던 ETF와는 다른 액티브(ACTIVE) ETF다. 그렇다면 액티브 ETF란 무엇일까? 액티브 ETF의 반대는 패시브(PASSIVE) ETF로 우리가 지금까지 다룬 나스닥 ETF, S&P ETF 등과 같이 비교지수를 추종해 분기별로 리밸런싱하는 ETF라고 보면 된다.액티브 ETF는 패시브 ETF와 비슷한데 여기에 하나의 역량이 포함된다. 바로 운용사의 능력이다.액티브 ETF는 운용사 운용 매니저가 시황을 고려해 능력에 따라 리밸런싱을 한다.국내에선 액티브 ETF로 유명해질 뻔한 운용사가 있었지만(강방촌 아저씨) 지금은 완전히 들어갔다.미국에 ARK사라는 운용사가 있는데 거기에 캐시우드(속칭: 돈누나)
ARK 시리즈로 유명한 운용사에서 ARKG 등 ARK로 시작하는 ETF는 모두 이곳 운용사의 상품이다.그중 가장 유명한 ARK는 파괴적이고 혁신적인 기술성장 기업에 투자하는데 2019~2021년 3분기까지는 매우 인기가 있었지만 주식시장이 나빠지자 급락을..해버렸다.
(고점에서..반쪽이 아닌 1/3쪽.. ㄷㄷ)어쨌든 ETF 운용에 운용사가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ETF가 액티브(ACTIVE) ETF로 개념을 정해 나가면 된다.어쨌든 이번에 킨덱스 G2 전기차&자율주행 ETF도 액티브 ETF로 상장돼 힘겹게 고난을 겪고 있다.
NYFSAEV0 | NYSE FactSet 글로벌 자율주행 및 전기차 지수 개요 | 마켓워치 NYFSAEV0 | 마켓워치를 통한 완전한 NYSE FactSet 글로벌 자율주행 및 전기차 지수 개요. 주식 시장 뉴스, 주식 시장 데이터 및 거래 정보를 표시합니다.www.marketwatch.com
이 ETF의 기초지수는 ‘FactSet US-China Electric & Automous Vehicle Index’를 비교지수로 하고 있다.기초지수를 찾아 보고서는 전기차와 자율주행 관련 기초지수인데 생각보다 차트가 완만해 조금 의문이 들었다.그렇다면 이지수의 성적은 어떤지 한번 볼게.
오른쪽 퍼포머스를 보면 기준일마다 기초지수 성적을 볼 수 있다.2022년 연초부터 시작해 오늘까지 (YTD) 총 -23.03% 하락했음을 알 수 있다.오른쪽 국내에 상장된 킨덱스 G2 전기차&자율주행 액티브 ETF의 성과를 보면 3개월 수익률이 -12.78% 하락한 것으로 보아 비교지수인 ‘팩트셋 US-차이나 일렉트릭&오토노머스 Vehicle Index’보다 약 -2.0% 하락했음을 알 수 있다.그렇다면 이 지수 종목은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지 확인해보자.첨부파일 한국투자 KINDEXG2 전기차&자율주행액티브증권상장지수투자신탁(주식)_PDF 구성종목_.xls 파일다운로드KINDEX 공식 홈페이지의 종목 항목에 접속해 보면 위 자료(기준: 22.6.2)를 확인할 수 있다.상위 10위까지의 종목 중 미국 기업은 단 3곳(ALBEMARLE, NVIDIA, GOOG)뿐이고 나머지는 모두 중국 기업이다.상위 10개 종목의 비중은 모두 34.53%다. 생각보다 비중이 심하게 치우치지 않았다.중국이 전기차 분야에서는 내수 시장이 가능하기 때문에 튼튼한 판매처도 있고 자원도 충분하다고 알고는 있지만 액티브 ETF에서 이 정도 상위 종목으로 담고 있는 것을 보면 역시 중국이다.그러나 ETF 차트는 좋은 분위기에서 상장하지 못해 고점 대비 -15.82% 하락한 상황이다.이상 킨덱스 G2 전기차&자율주행 ETF에 대해 간단히 알아봤다.이 ETF는 액티브 ETF라고 해도 0.29%라는 낮은 보수를 가지고 있다.(다른 운용사 액티브 ETF는 0.99%…) 또 중국 기업에 대해 일반 투자자들은 접근이 어렵고 중국이라는 폐쇄적인 분위기가 다소 투자하기 어렵다고 느끼지만 이러한 단점을 액티브 ETF로 상쇄시켜 오히려 향후가 기대되는 전기차 및 자율주행 ETF라고 생각한다.실제 전기차는 우리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자동차가 되고 자율주행도 완벽한 자율주행 단계로 넘어가는 시점이다.지금이야말로 이 ETF에 관심을 가져볼 때가 아닌가 싶다.이상 킨덱스 G2 전기차&자율주행 ETF에 대해 간단히 알아봤다.이 ETF는 액티브 ETF라고 해도 0.29%라는 낮은 보수를 가지고 있다.(다른 운용사 액티브 ETF는 0.99%…) 또 중국 기업에 대해 일반 투자자들은 접근이 어렵고 중국이라는 폐쇄적인 분위기가 다소 투자하기 어렵다고 느끼지만 이러한 단점을 액티브 ETF로 상쇄시켜 오히려 향후가 기대되는 전기차 및 자율주행 ETF라고 생각한다.실제 전기차는 우리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자동차가 되고 자율주행도 완벽한 자율주행 단계로 넘어가는 시점이다.지금이야말로 이 ETF에 관심을 가져볼 때가 아닌가 싶다.이상 킨덱스 G2 전기차&자율주행 ETF에 대해 간단히 알아봤다.이 ETF는 액티브 ETF라고 해도 0.29%라는 낮은 보수를 가지고 있다.(다른 운용사 액티브 ETF는 0.99%…) 또 중국 기업에 대해 일반 투자자들은 접근이 어렵고 중국이라는 폐쇄적인 분위기가 다소 투자하기 어렵다고 느끼지만 이러한 단점을 액티브 ETF로 상쇄시켜 오히려 향후가 기대되는 전기차 및 자율주행 ETF라고 생각한다.실제 전기차는 우리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자동차가 되고 자율주행도 완벽한 자율주행 단계로 넘어가는 시점이다.지금이야말로 이 ETF에 관심을 가져볼 때가 아닌가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