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공부> – SDV-Shift; ‘OTA(Over The Air), Bms, 인버터, 내제화, 서비스, 센서증가, 카메라증가, soc통합칩. 자율주행

# 인 사이트 106쪽의 핵심 내용을 정리해서 이 보고서가 무엇을 하려고 했는지를 파악한다.그리고 나는 무엇을 해야 할지 정리한다.용어. SDV(Software Defined Vehicle):는 “SW기반의 차량 핵심 기능/성능 구현 방식”을 의미하는 결론은 자동차가 휴대 전화이다.그럼 보급이 많아진다.하지만 스마트 폰으로 말하면 앱 개발.고객(드라이버/탑승자)에 어떤 가치를 차량을 통해서 제공할지에 대한 sw싸움이다.이것이 hw를 제어하는 기술력 하나도 모르고 자동차 속에서 콘텐츠 측면일지도 모른다.자동차가 휴대 전화가 되면 관련 반도체도 많이 쓰이고, 앱/시스템 제어 개발자 등이 호황을 누리게 될 것이다.그리고 제어를 위한 통신 기술과 서버/고객 관리도 증가할 것이다.이 리포트로부터 얻은 것은 자동차와는 관계 없이 서버 증설, 개발자 부럽다.등을 깨닫게 됐다.업체와텍 기업 간의 줄다리기를 잘 보고, 메이커의 행보도 잘 보면 좋겠어.꼭 혼자서 전부는 못하니까 관련 기업을 잘 찾아 보는 편이 좋다.핵심 단어는 “OTA(Over The Air)”,”Bms”, 인버터, 내제화, 서비스, 센서 증가, 카메라 증가, soc통합 칩.자동 운전 인포테인먼트, 차내 디스플레이.#요약#핵심 요약을 요약한다.결국 SDV에 간다.그 전기 자동차는 저전력/고성능이 필요.SW가 중요하다.플랫폼 구축이 필요하다.그래서 저전력 BMS기술, 전기/전자 아키 태그가 필요.전력 손실을 줄이고 성능은 올려야 한다.이것이 hw의 측면.sw측면은 생태계를 만든다.sw플랫폼이 중요하다.차량 OS가 중요하다.데이터 확보가 필요하다.SDV고객 요구 기능의 발굴.결국 소비자들이 원하는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의 경쟁 우위를 차지하는 기업이 승리하기

SDV(Software Defined Vehicle)원년, 2025년 I. 핵심 요약 2025년은 자동차 산업에서 주목하는 키워드인 SDV(Software Defined Vehicle)의 원년이다.글로벌 완성 차 OEM은 2025년을 SDV의 출발점이라며 현대 자동차 그룹은 2025년까지 전 차종을 SDV로 전환할 계획을 발표했다.또 도요타 폴크스바겐·메르세데스 벤츠 등도 독자적인 SW운영 체제를 탑재한 차량을 양산할 예정임을 밝혔다.II.SDV의 정의 SDV는 SW기반의 차량 핵심 기능/성능 구현 방식을 뜻한다.차량은 이제 HW기능만 기능을 실현하는 것이 아니라 SW를 통해서 최적화하고 업데이트를 통해서 지속적으로 개선된다.III.SDV전환의 배경 차량과 주변 기기/인프라와의 상호 운용성 요구가 높아지고 있으며, SDV전환의 필요성이 높아진다.지역별 고객 요구/특성에 대응하기 위한 HW모델/사양 수가 증가하고 개발비와 사양 관리 부담도 증가한다.SW로 대체되는 HW가 늘면서 이로 인한 SW복잡성 증가에 따른 문제가 발생했다.IV. SDV전환 방향성 1)HW전환:전기 자동차”저전력/고성능화”가 중요한 요소로 떠올랐다.”대용량 전력 저장/확보”를 위한 “저전력/고성능”실현에는 효율적인 제어 기술과 SW호환성이 필요.2)SW전환:SDV서비스 확장 때문에 다양한 어플리케이션 SW를 안정적으로 구동하는 차량 OS경쟁이 예상된다.AI모델인 트랜스포머(Transformer)뉴럴 네트워크 등을 활용한 SW생태계의 확장이 주목된다.V.SDV전환 패러다임에서의 완성 차 OEM대응 전략 완성 차 OEM은 대규모 사용자 기반으로 데이터 확보를 통해서 SDV장치 및 서비스 경쟁력을 강화해야 한다.현대 자동차 그룹은 데이터를 활용한 주행, 동력, 전비 향상 같은 여러 SDV피처를 개발하여, 경쟁 우위를 확보할 예정이다.VI. 현대 자동차 그룹의 경쟁 우위 요소인 현대 자동차 그룹은 글로벌 대규모 고객 기반으로 데이터를 활용하여 SDV서비스 이용자 기반 확대로 경쟁 우위를 갖고 있다.#완성 차 업계별 현황 표 완성 차가 열 좀 이것 저것 하라고 한다.

# SDV 개념을 잡는 게 맞는 개념인지는 모르겠지만 한마디로 피처폰→스마트폰 개념 자동차 공조 조절을 원한다면 공조기 컨트롤부를 언급했지만 이제는 컨트롤타워와 같은 제어부가 HW를 모두 컨트롤한다. 마치 안드로이드os나 애플ios 같은 것이 SDV라고 생각하면 된다.

적절한 비유!

# 그리고 테슬락 10년 전부터 이것을 준비해 와서 잘 이끌고 있다는 이야기의 리포트 설명.무선통신 시스템을 통해 SW를 차량에 설치하는 기술인 ‘OTA(Over The Air)’ 개념이 나타난다. OTA(Over The Air) 내비게이션을 자동 업데이트하도록 소프트웨어를 업데이트해준다.

# 그리고 테슬락 10년 전부터 이것을 준비해 와서 잘 이끌고 있다는 이야기의 리포트 설명.무선통신 시스템을 통해 SW를 차량에 설치하는 기술인 ‘OTA(Over The Air)’ 개념이 나타난다. OTA(Over The Air) 내비게이션을 자동 업데이트하도록 소프트웨어를 업데이트해준다.

뭔가 어렵게 4.0 개념으로 나온다. 산업혁명 1차, 2차, 3차, 4차 이런 느낌.

2. SDV 전환 배경: 완성차 OEM은 왜 SDV로 전환하는가? >소품 대량생산. 이제 하드웨어로 커버하는 것은 불가능하며 일정 hw를 sw로 컨트롤하여 관리한다. 그래야 다양한 고객 니즈를 맞출 수 있다. 개발, 관리 비용도 저렴해진다. 고객 데이터도 입수하기 쉽다.

어려운 그림이지만 배달의민족 앱을 만드는 게 SW이고 피자/자동차를 만드는 게 HW다.

어려운 그림이지만 배달의민족 앱을 만드는 게 SW이고 피자/자동차를 만드는 게 HW다.앞으로 코딩할 개발자는 자동차 회사에서 일할 수 있다.부럽다앞으로 코딩할 개발자는 자동차 회사에서 일할 수 있다.부럽다역시 단계별이 나왔다. 우리가 상상하는 그 단계로 발전한다. 결국 알고리즘에 서비스 경쟁까지. 배민/요기요처럼 자동차회사끼리 sw경쟁하는..# SW가 좋아야 한다. # 전력 관리를 잘해야 한다. ; ; bms でBMS (Battery Management System) 잘해야 한다.BMS가 중요한 이유 외부 온도, 주행 환경에 의해서 배터리 성능/수명 변동성이 높은 기존 BMS는 배터리의 성능/수명을 최적으로 관리하고 있었고, 주로 차다 방전 제어와 분배에 초점을 두고 있다.날씨, 도로 상황, 운전자 주행 패턴에 의해서 배터리 시스템의 성능 저하 요인이 발생하고 단순 배터리 제어에서는 해결이 어렵다.전기 자동차의 경우 겨울에 배터리 난방/승온 때문에 히트 펌프를 사용하며 과열 때는 냉매 등을 이용하고 칠러를 냉각시키는 기술을 도입하고 있다.열 관리/제어 범위가 배터리에서 차량 전반에 확대 전기 자동차의 오프 로드/산악 주행 고속 도로 가속 구간 주행 등으로 배터리 시스템 충방전과 모터 과부하에 의한 과열 문제가 발생. 그러므로 전기 차 성능 유지/향상을 위해서 배터리 시스템과 PE시스템을 포함한 차량 에어컨 영역의 “통합 열 관리/제어”이 중요하다.테슬라의 “Superbottle”시스템은 통합 열 관리 시스템에서 배터리 사용량과 요구량에 따라서 냉각/난방의 필요 영역을 우선 순위화하고 통합적으로 제어한다.전기 자동차의 성능이나 TCO의 측면에서 BMS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완성 차 업체 BMS기술 주도권 확보 경쟁이 벌어질 전망이다.배터리 용량 증대에 따른 배터리 수명 관리/제어 로직의 복잡성과 차량 통합 제어 SW와의 연동 강화로 BMS핵심 기술에 대한 완성 차 업체의 내재화 움직임이 본격화한다.현대 자동차는 BMS고도화 전략 방향에 배터리 상태의 실시간 모니터링 및 수명 예측, 관리 기술을 자체 확보하겠다고 밝혔다.#인버터 중요하다.②:동력 전달 및 전력 회수 성능 향상을 위한 “인버터”인버터:동력 전달 및 전력 회수 성능 향상을 위한 기술 인버터의 역할과 중요성 인버터는 전기 자동차의 주요 부품의 하나로, 배터리로부터 제공되는 직류 전력을 모터에 필요한 교류 전력으로 변환하는 역할이 있다.이동 기능이다”동력”을 제공하는 PE시스템에서 에너지 손실 최소화가 중요하다, 인버터는 이에 영향을 미치는 핵심 요소이다.인버터와 회생 제동 기술 회생 제동 기술은 차량이 둔화할 때 발생하는 제동력을 전기 에너지로 변환하고 배터리 재충전하는 기술이다.인버터는 회생 제동 효율을 결정하는 역할을 담당하는 모터의 방향을 바꾸어 반대기 전력을 제어하고 배터리 충전 량을 조절한다.인버터의 고성능 기술과 경쟁력 강화, 향후 SDV전환에 의해서 SW기반의 제어 성능 고도화 가능성이 높은 영역은 인버터이다.고성능 인버터 기술은 차량의 고성능 실현과 운전자에게 전기 자동차를 통해서 차별화된 경험을 제공하는 데 중요하다.사례:테슬라의 “가속 부스터”와 기아 EV6 GT테슬라의 “가속 부스터”서비스를 실현하는, 인버터 제어 기술이 매우 중요하다.기아 EV6 GT는 고도화된 인버터 제어 기술을 적용하고 높은 출력으로 고효율을 동시에 실현한다.인버터의 진화와 통합 전력 제어 장치(EPCU)최근에는 인버터가 VCU(Vehicle Control Unit)와 LDC(Low Voltage DC-DC Converter)등과 통합되어 EPCU로 진화하고 있다.#E/E아키텍처-SW최적 구현을 위한 HW구조화 통합한다는 개념팁이 중요해진다.# Phase 2: SDV 서비스 본격화 기반 구축자동차 회사들도 앞으로 서버 증설해서 이것저것 할 것 같아.1) 킬러 서비스/콘텐츠 육성을 위한 협업 환경으로서 SW 플랫폼 구축 앱 개발도 열심히 해야 한다. ott 수준에서 이것저것 콘텐츠를 만들어야 한다.귀찮아서 포수로 대체50page부터 개발 이야기가 나온다.빅테크 기업에 들어가지 않으면 어렵다는 얘기도 나온다.주도권 다툼이 있다.즉 빅테크는 기술은 있지만 고객(자동차)이 없고 현대기아는 자동차/고객은 있지만 기술이 없는 상황에서 줄다리기를 시작한다.플랫폼이냐 제조회사냐50page부터 개발 이야기가 나온다.빅테크 기업에 들어가지 않으면 어렵다는 얘기도 나온다.주도권 다툼이 있다.즉 빅테크는 기술은 있지만 고객(자동차)이 없고 현대기아는 자동차/고객은 있지만 기술이 없는 상황에서 줄다리기를 시작한다.플랫폼이냐 제조회사냐50page부터 개발 이야기가 나온다.빅테크 기업에 들어가지 않으면 어렵다는 얘기도 나온다.주도권 다툼이 있다.즉 빅테크는 기술은 있지만 고객(자동차)이 없고 현대기아는 자동차/고객은 있지만 기술이 없는 상황에서 줄다리기를 시작한다.플랫폼이냐 제조회사냐차량용 반도체를 잡아라②[테크 트렌드]☞<차량용 반도체를 잡아라①>에 이어서. 엔비디아는 지난 3월 글로벌 반도체 시가총액 1위 기업이 됐다. 채팅 GPT를 중심으로 생성형 인공지능(AI) 열풍이 분 덕분이다. AI 열풍이 엔비디아 시가총액 1위로 n.news.naver.com#차량용 반도체#텍 트렌드#엔비디아#AI열풍#GPU#채팅 GPT#자동 운전#여행 팁#AI시작#오픈 AI#생성형 AI#클라우드#빅 데이터#로컬 컴퓨팅#클라우드 컴퓨팅#자동 운전 차#자동차 기술#인공 지능#기계 학습#딥 러닝#테슬라#오토 파일럿#자동 운전 기술#반도체 시장#반도체 기술#SDV#자동차 산업#2025년#SW기반#자동차 기술#차량 전환#전기 자동차#SW플랫폼#현대 차 그룹#빅텍#글로벌 OEM데이터 통합 열 제어#완성 차 업체는 전기 자동차 기술#현대 자동차#테슬라#TCO#내 소재화#배터리 수명. 완성 차 업체#자동차 기술#차량 제어#냉각 시스템#난방 시스템#차량 성능#자동차 산업#냉각 기술#차량 제조#모터 시스템#배터리 사용량#인버터#전기 자동차#전력 변환#이동 기능#PE시스템#회생 제동#고성능 기술#경쟁력#테슬라#가속 부스트#기아 EV6GT#진화#통합 전력 제어 장치#EPCU#차량 전력 제어#에너지 효율차별화된 경험적인 제어 기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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